뷰페이지

산업장관 방문규·통일장관 김영호 유력… 이르면 29일 개편

산업장관 방문규·통일장관 김영호 유력… 이르면 29일 개편

고혜지 기자
고혜지 기자
입력 2023-06-27 00:35
업데이트 2023-06-27 00: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통일부 장관 이정훈 교수도 거론
尹 차관 인사·소폭 장관 교체 검토
대통령실 비서관 대거 차관 발탁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이 이번주 중폭의 차관 인사를 단행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통일부 장관 등 장관급 인사도 소폭 교체를 검토 중인 것으로 26일 알려졌다.

이날 여권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르면 오는 29일 정부 부처 10곳 안팎의 차관을 교체하는 인사 개편에 나설 전망이다. 이와 함께 이창양 산업부 장관 자리에는 방문규(왼쪽) 국무조정실장이, 권영세 통일부 장관 후임에는 김영호(오른쪽) 성신여대 교수를 유력하게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통일부 장관에는 이정훈 연세대 국제대학원 교수도 거론된다. 다만 인사청문회 등을 고려해 장관 최적임자에 대한 고민이 이어지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장관급인 방송통신위원장으로는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보가 내정된 상태다. 27일로 임기가 끝나는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 자리에는 대검 중수부장과 부산고검장을 지낸 김홍일 법무법인 세종 변호사가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권 관계자에 따르면 국민의힘 소속 4선 의원인 권 장관은 내년 총선을 앞두고 당으로 돌아가기를 희망하며 여러 차례 의지를 피력해 온 것으로 전해졌다. 산업부 장관에 유력하다고 전해진 방 실장은 28회 행정고시 출신으로 기획예산처 재정정책과장, 기획재정부 대변인, 예산실장, 제2차관 등을 지냈다.

차관급으로는 대통령실 비서관들이 대거 발탁될 것으로 보인다. 김오진 관리비서관은 국토교통부 차관, 박성훈 국정기획비서관은 해양수산부 차관, 임상준 국정과제비서관은 환경부 차관으로 각각 임명될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인사라는 게 명단에서 빠졌다가 늘었다가 한다”며 “장관급이라든지 다른 데 인사 수요가 있다면 포함될 수는 있다”고 밝혔다.
고혜지 기자
2023-06-27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