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성주 ‘참외 먹방’… 與 “文정부, 사드 환경평가 막아”

성주 ‘참외 먹방’… 與 “文정부, 사드 환경평가 막아”

이민영 기자
이민영, 조중헌 기자
입력 2023-06-27 00:35
업데이트 2023-06-27 00: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기현 “중국 눈치 보다 지역 희생”
최고위 회의선 “철저한 감사 필요”
반대단체 “기만적 환경평가 무효”

이미지 확대
참외 400박스 주문
참외 400박스 주문 김기현(가운데) 국민의힘 대표와 경북 고령·성주·칠곡군에 지역구를 두고 있는 정희용(오른쪽) 국민의힘 의원, 이병환 성주군수가 26일 경북 성주군 성주농산물공판장에서 성주 참외를 맛보고 있다.
성주 뉴스1
국민의힘은 26일 경북 성주를 방문해 문재인 정부 시절 제기된 야권의 ‘사드 괴담’을 부각하는 데 주력했다. 야권이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문제로 전방위 공세를 펼치자 ‘사드 괴담’으로 역공을 펴는 것이다.

김기현 대표는 이날 오후 경북 성주군청을 방문해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기지 환경영향평가 승인과 관련한 유제철 환경부 차관의 브리핑을 청취했다. 환경부는 지난 21일 사드 기지 전자파에 문제가 없다는 결론을 발표했다.

김 대표는 “최고 전문가가 모여 사드와 관련한 실측 자료를 토대로 조사한 결과 (인체에) 0.18% 영향을 미치고 해가 없다는 평가가 며칠 전 발표됐다. 이 간단한 결과를 내는 데 무려 6년의 긴 세월을 보냈다”며 “문재인 정부는 일반 환경영향평가를 진행하는 시늉만 하고 사실상 저지하고 있던 것으로 보인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문재인 정부에서 중국 눈치를 보기 위해 지역을 희생시킨 것 아닌가 의심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브리핑을 청취한 뒤 “국방부가 환경부에 일반영향평가를 요청했어야 했는데 일부러 묵혔다”며 “누군가 압력을 넣지 않고서는 불가능한 일이다. 배후에 몸통이 있다”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도 “중국 눈치를 보며 사드 3불(不)이니 뭐니 하면서 군사주권을 포기했던 자들이 자신들의 권력 유지를 위해서라면 무슨 짓인들 못 했겠느냐는 생각이 든다”며 “철저한 감사를 실시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후 기자들과 만나 “추가 조사가 필요하며, 감사원 감사가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지난 23일 국회로 이종섭 국방부·한화진 환경부 장관을 불러 당과 상의 없이 환경영향평가 결과를 발표한 것을 강하게 질타했다. 이와 관련해 김 대표는 “당정 협의가 있어야 하는데 사전 협의 없이 발표하는 바람에 업무 효율성이 떨어졌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이후 농산물공판장을 찾아 직접 비닐장갑을 끼고 참외를 깎은 뒤 시식했다. 김 대표는 연신 “정말 맛있다”, “정말 최고다”를 외친 뒤 “전국에 잘 홍보하겠다”며 400상자를 주문했다.

한편 김 대표가 방문한 성주군청 앞에서는 사드 반대 단체들이 규탄 집회를 열기도 했다. 이들은 김 대표가 탄 버스가 들어서자 “기만적 환경평가 무효”, “기지 정상화 결사 반대”, “주민이 죽어가는데 사드 괴담 웬 말이냐”, “사드 괴담 막말하는 김기현은 돌아가라”고 외치며 항의했다.
서울 이민영·성주 조중헌 기자
2023-06-27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