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염수 방류 막아라”… 야권, 릴레이 단식·규탄대회

“오염수 방류 막아라”… 야권, 릴레이 단식·규탄대회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23-06-27 00:35
업데이트 2023-06-27 00: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 우원식·정의 이정미 단식투쟁
이재명 “뿌려지면 못 주워 담는다”
새달 1일 서울 도심서 대규모 집회

이미지 확대
국회서 단식 농성 돌입
국회서 단식 농성 돌입 더불어민주당 해양수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인 윤재갑(오른쪽 두 번째) 의원과 우원식(세 번째) 의원이 26일 국회 본관 앞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저지를 촉구하는 단식 농성을 벌이고 있다.
뉴스1
일본의 후쿠시마원전 오염수 방류를 앞두고 야권은 정부가 앞장서 방류를 중단시키라며 공세 수위를 한층 끌어올렸다.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의원들은 연쇄 단식농성에 돌입했고, 국민 건강 문제는 양보할 수 없다는 여론전을 통해 정국 주도권을 쥐고자 당력을 집중하고 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26일 최고위원회의에서 “핵 오염수가 한번 바다에 뿌려지면 두번 다시는 주워 담을 수 없다”며 “윤석열 정부는 오염수 방류 중단을 일본에 당당하게 요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여권 인사들이 자꾸 후쿠시마 오염 처리수를 마시겠다고 하니까 ‘후쿠시마 약수터냐’는 얘기가 있었다고 한다”며 “정부·여당이 후쿠시마 약수터를 매우 아까워하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야당 인사들은 오염수 방류 저지를 위한 릴레이 단식농성에 돌입했다. 지난 20일 윤재갑 민주당 의원에 이어 같은 당 우원식 의원이 이날 국회에서 단식농성에 나섰다. 우 의원은 “윤석열 대통령이 잘못된 의사결정을 재검토하고 오염수 방류 저지를 위한 실질적 방안을 마련할 때까지, 그리고 일본이 방류를 중단할 때까지 무기한 단식농성에 돌입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단식농성 중인 윤 의원과 우 의원을 격려차 방문해 “(정부가 일본을 설득하는) 노력을 아예 포기하고 국민을 설득해 보겠다는 말이 참 마음에 걸렸다”며 “(정부가) 노력하는 것을 폄하하고 공격하니까 이해하기가 참 어렵다”고 말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도 이날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단식농성에 돌입했다. 이 대표는 “지금이 아니면 투기를 막을 수 없다는 절박한 마음으로 농성에 나섰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는 핵 오염수 투기가 코앞으로 다가왔는데도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일본 앵무새’ 같은 우리 정부의 거짓말이야말로 실로 괴담”이라고 비판했다.

야권은 대대적 여론전에도 나선다. 민주당은 다음달 1일 서울 시청역 인근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반대 규탄대회’를 연다. 부산·인천에 이은 세 번째 대규모 장외 투쟁이다. 민주당은 7월 한 달간 호남, 충청, 제주 등 전국을 순회하며 권역별 규탄대회와 현장 최고위원회를 동시에 개최할 방침이다. 최근 소속 의원들이 일본을 찾는 등 오염수 방류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던 정의당은 지역위원회별로 오염수 방류 반대결의안 제정 요구와 집회, 선전전에 나설 계획이다.
하종훈 기자
2023-06-27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