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금태섭 신당’ 곽대중, 與 특위 사퇴 잡음…“이름 두고 회의 안 나오는 게” 조수진 문자 공개

‘금태섭 신당’ 곽대중, 與 특위 사퇴 잡음…“이름 두고 회의 안 나오는 게” 조수진 문자 공개

최현욱 기자
최현욱 기자
입력 2023-06-27 17:16
업데이트 2023-06-27 17: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與 민생119 특위 위원 활동 곽대중씨
금태섭 신당 준비 모임 대변인 합류해
조수진 “특위 이름 두고 회의는 안 나오는 게”
곽대중 “상식 맞지 않아” 趙 “선의였을 뿐”

이미지 확대
곽대중 ‘다른 미래를 위한 성찰과 모색’ 대변인이 공개한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과의 문자메시지 내용. 곽대중 페이스북
곽대중 ‘다른 미래를 위한 성찰과 모색’ 대변인이 공개한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과의 문자메시지 내용. 곽대중 페이스북
국민의힘 민생119특별위원회 위원을 지내다 금태섭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주도하는 신당 준비모임 ‘다른 미래를 위한 성찰과 모색’ 대변인으로 영입된 곽대중씨와 관련해 정치권이 시끄럽다. 곽 대변인이 27일 특위 위원장인 조수진 의원으로부터 “특위에 이름은 올려두지만 회의에는 안 나오는 것이 좋겠다”고 통보받은 내용을 공개한 것이다. 곽 대변인은 해당 메시지를 공개하며 특위 위원에서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곽 대변인에 따르면 전날 금 전 위원의 신당 준비모임 대변인으로 임명된 후 조 의원과 특위 활동 지속 여부를 두고 통화를 했는데, 당시 조 의원은 특위가 ‘초당적 기구’의 성격이니 굳이 탈퇴할 필요가 없다는 뜻을 전했다. 하지만 이후 조 의원이 재차 문자메시지를 보내와 이름은 올려놓되 회의에는 나오지 말라고 했고, 곽 대변인은 이에 동의할 수 없어 사퇴를 결정했다고 한다.

SNS 상에 곽 대변인이 공개한 문자메시지에 따르면 조 의원은 “민생119 사퇴 등 다른 언론 대응(할 필요) 없이 특위에 이름은 올려두지만 회의는 안 나오는 것이 좋겠습니다”라며 “민생특위는 외부 인사의 경우 당적과 관계없는 것으로 안다고만 해주세요”라고 했다.

이에 곽 대변인은 “시끄럽게 만들고 싶지 않은 의도는 알겠는데 ‘이름만 올려놓고 활동은 안 한다’는 것은 제 상식에 맞지 않는다”라며 “게다가 그것을 문자메시지로 통보하다니 편의점에서 알바생 자를 때도 이런 식으로는 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곽대중 ‘다른 미래를 위한 성찰과 모색’ 대변인. 곽대중 페이스북
곽대중 ‘다른 미래를 위한 성찰과 모색’ 대변인. 곽대중 페이스북
그간 민생특위 행보에 대해서도 곽 대변인은 ‘보여주기식’이었다며 비판을 쏟아냈다. 그는 “민생119 모든 회의를 다 참석했지만 택배노조로 피해를 입은 택배 대리점 대표와 배송기사들을 면담한 이른바 ‘라이브 현장 출동’은 불참하겠다고 통보했다”며 “정부의 노조 때리기에 편승하는 차원에서 ‘대통령에게 보여주기 위해’ 혹은 ‘여론전을 펼치기 위해’ 벌이는 이벤트라는 사실이 너무도 뻔하다”라고 언급했다.

곽 대변인은 또 “한 사람 한 사람을 대하는 태도에서 결국 국민을 대하는 태도를 알 수 있다”며 “특정한 사람에게 건성이거나 예의가 없으면서 국민을 위한다는 말은 다 사기이자 기만이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조 의원은 일종의 선의였을 뿐 곽 대변인의 주장대로 특위 활동 중단에 대한 통보 성격의 메시지는 아니라는 입장이다. 그는 곽 대변인의 문자메시지 공개 후 언론에 “회의 중 연락이 와 논의할 게 있다는 말에 신당 합류 소식을 처음 알았다”며 “같이 일했던 사람으로서 선의를 가지고 당분간 안 나오시는 게 좋겠다고 한 것으로, 선의를 선의로 이해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편의점주이자 ‘봉달호’라는 필명 아래 ‘매일 갑니다. 편의점’, ‘셔터를 올리며’ 등의 저서를 집필한 작가로 유명한 곽 대변인은 전날 성찰과 모색에 1호 영입 인사이자 대변인으로 합류했다.
최현욱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