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당 고문단, 이재명에 “중도층 의식해야… 골수 지지층만 상대하지 마라”

민주당 고문단, 이재명에 “중도층 의식해야… 골수 지지층만 상대하지 마라”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23-06-27 18:34
업데이트 2023-06-27 18: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李, 민주 고문단과 비공개 간담회
이석현·김옥두·박지원 등 참석
“당 비판에 몰매 가하면 안돼”

이미지 확대
폭우대비 설명 듣는 이재명 대표
폭우대비 설명 듣는 이재명 대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관악구 신사시장 인근에서 폭우 대비시설 설명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의 고문들이 이재명 민주당 대표에게 총선 승리를 위해 필요한 중도층을 잡기 위해서는 골수 지지층만 상대로 정치를 하지 말라고 조언했다. 이 대표는 당의 단합과 혁신을 이루고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27일 민주당에 따르면 이 대표는 이날 국회 당 대표실에서 김옥두 고문을 비롯해 김장곤·김철배·김태랑·남궁진·백재현·심재권·유용근·이미경·이석현·최봉구·이강철·장영달·김손·박지원 등 15명의 고문이 참석한 비공개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는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 등으로 위기에 처한 민주당이 지향해야 할 길에 대한 당 원로들의 조언을 듣고자 마련됐다.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간담회가 끝난 뒤 브리핑을 통해 “고문들은 ‘윤석열 정권의 실정으로 국민들의 삶이 매우 어려우니 민주당이 당 대표를 중심으로 뭉쳐서 정부·여당을 잘 견제해야 한다’고 했다”며 “당의 화합을 이뤄내 국민을 믿고 혁신하여 총선에서 반드시 승리하자고 조언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정치 공세를 지양하고 민생정책 홍보에 전력을 다하는 민주당이 될 것을 제안하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이석현 전 국회부의장 등은 이 대표를 지지하는 강성 지지층에 비판적 입장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부의장은 간담회를 마친 뒤 기자들에게 “당을 위해 비판하면 우르르 몰려가 몰매를 가하는 그런 분위기는 좋지 않다. 한 사람 지도자의 힘이 중요한 게 아니라 여러 사람의 생각이 하나로 화합돼서 좋은 해답을 찾아내는 것이 강한 힘이다”라며 이 대표에게 당내 발언의 자유를 최대한 보장하라고 주문했다고 전했다. 이어 “정부·여당이 하는 것을 보면 우리 당 지지율이 70%는 나와야 하는데 민주당이 잘 못하니까 안 나오는 것”이라며 “중도층을 의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현재 중도층에 대해 “(양당이) 너무 상호비방을 하기 때문에 (중도층은) 식상해 하고 외면한다”고 설명했다. 최봉구 고문도 “선제적인 정책개발로 중도층의 지지를 받는 실력 있는 정당이 되어야 한다”며 중도층 지지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미경 고문은 “민주당이 미래지향적으로 변화하기 위해 기후위기 등 국가의 비전을 제시할 정책 대안이 준비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국가정보원장을 지낸 박지원 전 의원과 김옥두 전 의원은 이 대표에게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취지의 주장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표는 “미래 비전 중심으로 의제를 확대하고 선점해 나가겠다”고 했다. 또 “총선승리를 위해 당의 통합을 위해 노력해왔다”라며 ”이제 혁신위원회 출범을 계기로 당의 변화와 쇄신에 매진할 시기이다. 어려운 길이나 당의 단합과 혁신을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종훈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