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핵심광물 공급망 ‘탈중국’...한미몽 3자 협의체 출범

핵심광물 공급망 ‘탈중국’...한미몽 3자 협의체 출범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23-06-27 21:30
업데이트 2023-06-27 21: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과 미국, 몽골이 27일 ‘핵심광물 3자 협의체’를 열고 글로벌 공급망 안정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한국과 미국이 핵심광물에 대한 중국 의존도를 낮추는 ‘디리스킹(위험제거)’ 차원에서 소다자 협력 구체화에 나선 것이다.

외교부는 이도훈 2차관이 이날 몽골 울란바토르에서 호세 페르난데스 미 국무부 경제차관, 잠말 간바타르 몽골 광업중공업부 장관과 핵심광물 3자 협의체를 출범시켰다고 밝혔다. 한국과 미국, 몽골이 3자 고위급 회의를 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세 나라는 광물 샘플 분석 협업을 추진하고 한국·몽골, 미국·몽골 양자 간 추진하고 있는 광물 탐사정보도 공유해 공통 관심 지역을 발굴하기로 했다. 특히 한미몽 고위급 협의와 함께 열린 민관 협의세션에서는 몽골의 광물자원 시장 현황과 잠재력에 대한 정보를 교환했다. 외교부는 “몽골의 주요 수출품인 석탄과 구리 외에도 희토류·리튬 등 배터리 소재 핵심 광물의 개발 가능성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가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이미지 확대
외교부는 몽골을 방문 중인 이도훈(앞줄 왼쪽 다섯번째) 외교부 2차관이 호세 페르난데스 미국 국무부 경제차관, 잠발 간바타르 몽골 광업중공업부 장관과 핵심 광물의 글로벌 공급망 안정을 위해 한국과 미국, 몽골이 참여하는 ‘핵심 광물 3자 협의체’가 27일 출범했다고 밝혔다.   외교부 제공
외교부는 몽골을 방문 중인 이도훈(앞줄 왼쪽 다섯번째) 외교부 2차관이 호세 페르난데스 미국 국무부 경제차관, 잠발 간바타르 몽골 광업중공업부 장관과 핵심 광물의 글로벌 공급망 안정을 위해 한국과 미국, 몽골이 참여하는 ‘핵심 광물 3자 협의체’가 27일 출범했다고 밝혔다.

외교부 제공
3국은 또 핵심광물 관련 고위급 협의를 이어가고 실무 협의도 정례화하기로 했다. 오는 10월 열리는 ‘몽골 광물 주간’에 한미몽 기업간거래(B2B) 라운드테이블도 주선할 예정이다. 한국은 지난해부터 ‘한·몽 희소금속협력위원회’ 신설을 추진하고 있다. 이 차관은 전날 다쉬젝베 아마르바야스갈랑 몽골 내각관방부장관과 만나 “한국이 몽골의 광물산업 발전을 위한 역량 개발 지원과 관련 인프라 구축에 적극 참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3자 회의는 반도체·이차전지 등 첨단산업에 필수적인 핵심 광물의 공급망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한국 측의 적극적 제안에 따라 개최된 것으로 알려졌다. 구리 매장량이 세계 2위인 몽골에는 첨단산업 필수소재인 희토류도 다량 매장된 것으로 추정되나 기술 부족으로 영토의 3.7%만 자원탐사가 진행된 상태다. 외교부 관계자는 “한미몽 핵심광물 3국 협력을 핵심광물안보파트너십(MSP) 파트너국과 자원보유국 간 협력의 주요 모범 사례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유미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