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의 아픔, 상품화됐다”···무료 세월호 리본, 인터넷에서 유료 판매

“세월호의 아픔, 상품화됐다”···무료 세월호 리본, 인터넷에서 유료 판매

오세진 기자
입력 2016-06-23 11:01
업데이트 2016-06-23 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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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마켓, 인터넷 쇼핑몰에서 세월호 참사의 아픔을 가리키는 노란 리본 모양의 뱃지, 가방걸이 등이 유료로 판매되고 있는 모습. 박주민 의원실 제공
오픈마켓, 인터넷 쇼핑몰에서 세월호 참사의 아픔을 가리키는 노란 리본 모양의 뱃지, 가방걸이 등이 유료로 판매되고 있는 모습. 박주민 의원실 제공


세월호 참사 유족들과 유족들을 돕은 봉사자들이 참사의 아픔을 잊지 않기 위해 시민들에게 무료로 나눠주는 ‘노란 리본’ 등의 물건들이 오픈마켓, 인터넷 쇼핑몰 등을 통해 ‘유료’로 버젓이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 따르면 의원실에서 쿠팡, 인터파크, 옥션, G마켓, 11번가 등 유명 오픈마켓, 인터넷 쇼핑몰을 조사한 결과 세월호 참사를 뜻하는 노란 리본 모양의 뱃지와 가방걸이, 스티커와 노란색 팔찌 등이 판매되고 있다. 물건들의 가격은 2000~6000원 수준이다.

세월호 참사 유족 등이 무료로 나눠주는 물건의 단가는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판매하는 물건값의 10분의1 수준으로, 결국 오픈마켓과 인터넷 쇼핑몰이 10배 가량의 폭리를 취하고 있다는 것이 박 의원실의 설명이다.

특히 세월호 참사를 상징하는 물건들을 유료로 판매하는 사람들은 장학재단에 판매 수익금을 기부한다고 홍보하고 있다. 그러나 박 의원실이 확인한 결과 한 업체의 경우 뱃지 800개, 볼펜 1000개를 1년 전 재단 설립 시점에 ‘기증’한 것이 전부였다.

박 의원은 “세월호 참사의 상처를 상술에 이용하는 비양심적 판매자도 문제지만, 오픈마켓이라는 이유로 충분한 사전 검수나 모니터링이 부실한 온라인쇼핑몰도 이들의 판매를 거든 셈”이라면서 “중소, 영세 판매자들에 대한 책임을 묻기보다는 온라인 쇼핑몰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강화하는 방안이 마련되는 계기가 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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