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양향자 ‘한국의희망’ 창당… 폭발력엔 물음표

양향자 ‘한국의희망’ 창당… 폭발력엔 물음표

황인주 기자
황인주 기자
입력 2023-06-27 00:35
업데이트 2023-06-27 00: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총선 앞두고 호응 얻기 어려울 듯
금태섭 신당 ‘1호 인사’ 곽대중씨

이미지 확대
무소속 양향자 의원
무소속 양향자 의원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무소속 양향자 의원이 ‘세계 최초 블록체인 정당’을 표방하는 신당 ‘한국의희망’ 창당을 공식화했다. 그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투명하게 정당을 운영하겠다는 포부를 밝혔지만, 총선을 앞둔 시점에서 신당의 폭발력을 두고는 의구심 섞인 시선이 나온다.

양 의원은 26일 서울 영등포구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창당발기인대회를 열고 “거대 양당이 이끄는 정치는 그저 권력 게임이자 이권 다툼”이라며 “한국의희망은 세계 최초로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운영된다. 돈봉투 사태와 같은 부패를 원천차단하고 공천의 공정성을 보장하며 당대표의 독선, 대의원의 과대표 등 구태를 시도조차 못 하게 막겠다”고 밝혔다.

발기인대회에는 양 의원 측 추산 800명의 지지자가 참석했다. 현직 의원 중에는 조정훈 시대전환 대표가 홀로 참석했다. 이상민 민주당 의원은 참석 계획이었으나 이날 행사장에 모습을 드러내지는 않았다. 양 의원은 “(신당에) 관심을 보이는 분들이 상당히 많이 있다. 그러나 지금 소속된 정당의 알을 깨고 나오실 분은 없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총선을 앞두고 치열한 수싸움이 벌어지고 있는 가운데 일각에서는 블록체인 신당이 호응을 얻기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창당을 주도한 양 의원 본인도 당장의 총선이 최종 목표는 아니라는 입장이다. 그는 “의석수는 중요하지 않다”며 “1석으로도 대한민국을 바꿀 수 있고 180석으로도 허송세월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양 의원은 오는 8월 내 창당을 완료하고 9월 초부터는 ‘정치 학교’를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그는 “육성된 정치 지망생들이 인재가 될 것이고 외부 인재 영입도 고려하고 있다”고 했다.

한편 금태섭 전 민주당 의원이 주도하는 신당 모임 ‘다른 미래를 위한 성찰과 모색’은 이날 첫 영입 인사로 편의점 점주이자 작가인 곽대중씨를 대변인으로 선임했다.

황인주 기자
2023-06-27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