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양향자 “내년 총선 50석 기본”…이정미 “최소 20석 확보”

양향자 “내년 총선 50석 기본”…이정미 “최소 20석 확보”

황인주 기자
황인주 기자
입력 2023-06-27 10:55
업데이트 2023-06-27 10: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양향자 “전 지역 공천 목표…돈키호테 정신”
이정미 “캐스팅보트 역할 의석까지는 확보”

이미지 확대
양향자 무소속 의원이 지난 26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창당발기인대회에서 창당선언문을 발표하고 있다. 안주영 전문기자
양향자 무소속 의원이 지난 26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창당발기인대회에서 창당선언문을 발표하고 있다. 안주영 전문기자
신당 ‘한국의 희망’ 창당을 선언한 양향자 무소속 의원이 내년 총선에서 국회 의석 50석 이상을 확보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양 의원은 27일 오전 K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전 지역 공천을 목표하고 있다”며 “2024년도에 50석 이상은 기본이라고 생각하고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오만하게 느껴질 수 있으나 이 돈키호테 정신은 가능하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양 의원은 전날 서울 영등포구 중소기업중앙회에서 ‘한국의 희망’ 창당발기인대회를 열고 ‘세계 최초 블록체인 정당’을 표방하는 신당 창당을 공식화했다.

그는 “당장의 표를 끌어와야 하므로 진영 갈등이 커지면 커질수록 포퓰리즘은 늘어날 것”이라며 “기존 정치를 고치는 것이 아닌 완전히 새로운 플랫폼으로 새로운 정치판을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양 의원을 포함해 금태섭 전 민주당 의원이 주도하는 신당 등 정치권에서는 ‘제3지대’ 세력화를 위한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다. 양 의원은 다른 신당과 비교했을 때 “양당 구조에서 우리 정치가 더 이상 이대로는 안 된다는 것은 비슷한 것 같다”며 차별점으로 ‘과학기술 패권국가’ 입지 확보, 교육 패러다임 및 시스템의 변화 등을 내세웠다.

한편,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이날 CBS라디오에서 “총선 목표는 최대한 많이 의석을 확보하는 것”이라며 최소 20석 확보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정확하게 자기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캐스팅보트 역할을 할 수 있는 의석까지는 확보해야 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했다. 국회에서 원내교섭단체를 꾸리려면 20석 이상이 필요하다. 이 대표는 최근 재창당 의지를 밝혔지만 양 의원이나 금 전 의원이 주도하고 있는 신당과의 연대 가능성에는 거리를 뒀다.
황인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