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다케시마 동영상’ 한국어버전 무슨 내용 담겼나

日 ‘다케시마 동영상’ 한국어버전 무슨 내용 담겼나

입력 2013-12-12 00:00
업데이트 2013-12-12 16: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다케시마 동영상 한국어 버전. YTN영상 캡쳐
다케시마 동영상 한국어 버전. YTN영상 캡쳐
일본 외무성이 ‘독도 영유권이 일본에 있다’는 일방적인 주장을 담은 다케시마 동영상 한국어버전을 유포한 것으로 확인돼 충격을 주고 있다.

일본 외무성은 지난 11일 홈페이지에 ‘다케시마(竹島·독도의 일본식 명칭)-법과 대화에 의한 해결을 지향하며’라는 제목의 1분27초 분량 동영상을 한국어, 아랍어, 중국어, 프랑스어, 독일어, 이탈리아어, 포르투갈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등 9개 국어 버전으로 각각 올렸다.

동영상 공유사이트인 유튜브의 외무성 채널에도 ‘다케시마 동영상 한국어 버전을 올렸다.

다케시마 동영상 한국어 버전은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에 독도는 일본이 포기해야 할 영토에 포함되지 않았다’, ‘17세기에 일본이 독도 영유권을 확립하고 이를 1905년 각의 결정을 통해 재확인했다’는 일본 정부의 일방적인 주장이 담겼다. 또 ‘한국이 1952년 이승만 라인을 긋고 국제법에 반(反)하는 불법점거를 했다’는 내용이 포함됐고 ‘일본에 위치한 다케시마’라는 표현도 들어갔다.

앞서 일본 정부는 지난 10월 같은 내용의 다케시마 일본어 동영상을 인터넷에 유포한 데 이어 지난달 영어 버전을 올린 바 있다.

이와 함께 일본 외무성은 이날 동영상과 같은 제목에 유사한 내용을 담은 전단도 한국어 포함 9개 국어로 추가 제작해 홈페이지에 올렸다.

정부는 일본에 강하게 항의했다. 박준용 외교부 동북아국장은 이날 구라이 다카시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불러 강력 항의하고 부당한 독도 영유권 주장을 담은 동영상을 내릴 것을 요구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종부세 완화, 당신의 생각은?
정치권을 중심으로 종합부동산세 완화와 관련한 논쟁이 뜨겁습니다. 1가구 1주택·실거주자에 대한 종부세를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종부세 완화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완화해야 한다
완화할 필요가 없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