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홍보 금지…작성자 차단” 펨코, 이재명 글 삭제조치

“셀프홍보 금지…작성자 차단” 펨코, 이재명 글 삭제조치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12-10 11:51
업데이트 2021-12-10 11: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목적성 가입 및 셀프 홍보 금지 규정에 근거
…대선후보 부담돼 글 놔둔 것 회원들에 죄송”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9일 온라인 커뮤니티 ‘에펨코리아’에 글을 올리며 남긴 사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9일 온라인 커뮤니티 ‘에펨코리아’에 글을 올리며 남긴 사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보수 성향의 20·30대 남성이 주 이용자층인 온라인 커뮤니티 에펨코리아(펨코)에 올린 글이 운영진에 의해 10일 삭제 조치됐다.

이날 펨코 운영진은 새벽에 올린 ‘사이트 규정대로 운영하겠습니다’라는 제목의 게시글에서 이 후보의 글을 언급하며 “‘목적성 가입 및 활동, 셀프 홍보’는 금지한다는 규정에 근거하여 해당 글은 삭제하고 작성자는 차단 조치를 하였다”라고 밝혔다.

운영진은 “9일 13시경 본 사이트에 대통령 후보의 글이 올라왔고, 사이트 규정을 위반했음에도 해당 글과 사용자에 대해 이전 정치인들 건을 처리하였을 때처럼 해당 글을 삭제하고 작성자를 사이트 차단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에펨코리아, 이재명 후보 글 삭제 조치
에펨코리아, 이재명 후보 글 삭제 조치 에펨코리아 캡처
이들은 “처음에는 모든 운영진이 차단으로 의견을 모았었는데, 공지글을 준비하며 의견을 나누는 중에 작성자가 현재 대선 후보이다 보니 글 삭제와 차단이 부담되어 망설이다가 그대로 두는 것으로 결정이 바뀌었다”며 “운영진의 잘못된 판단에 실망한 사용자분들게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이어 “추후 (이 후보가 글을 올렸던) 정치/시사의 게시판에 정치인 셀프 인증 금지 부분을 넣고 관련 부분을 오늘과 같이 적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이 후보는 전날 펨코 정치/시사 게시판에 ‘안녕하세요? 이재명입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며 “여기에서는 제가 너무 비호감인 것 같아서 조심스러웠다. 쓴소리 단소리 뭐든 좋다. 듣고 가슴 깊이 새기고 정책에 반영하겠다”라고 말한 바 있다.
이재명, 온라인 커뮤니티 인증글
이재명, 온라인 커뮤니티 인증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9일 보배드림, 디시인사이드, 에펨코리아 등 온라인 커뮤니티에 직접 글을 올리고 있다. 2021.12.9
이재명 인스타그램 캡처
당시 이 후보의 글은 올라온 지 약 3시간 만에 조회수가 35만건을 넘었고, 댓글도 4000개가 넘게 달렸다. 다만 비추천 수가 더 많아 추천 수는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이 후보는 최근 ‘이대남’이 모이는 또 다른 온라인 사이트인 디시인사이드(디씨)와 친여 성향 온라인 커뮤니티인 딴지일보, 보배드림 등에도 글을 올려왔다.

디씨에서는 이재명 갤러리에, 보배드림에는 정치 게시판에 이 후보의 글이 올라왔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민생회복지원금 25만원’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22대 국회에서 전 국민에게 1인당 25만원의 지역화폐를 지급해 내수 경기를 끌어올리는 ‘민생회복지원금법’을 발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빠른 경기 부양을 위해 특별법에 구체적 지원 방법을 담아 지원금을 즉각 집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국민의힘과 정부는 행정부의 예산편성권을 침해하는 ‘위헌’이라고 맞서는 상황입니다. 또 지원금이 물가 상승과 재정 적자를 심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지원금 지급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찬성
반대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