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공개한 로켓 발사장면 보니…

北 공개한 로켓 발사장면 보니…

입력 2012-12-13 00:00
업데이트 2012-12-13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 13시간만에 일부 공개…“위성진입기술 100점 만점”

북한이 12일 장거리 로켓인 ‘은하 3호’를 발사한 지 약 13시간 만에 로켓 발사 장면을 일부 공개했다.

조선중앙TV는 12일 밤 10시30분께 로켓 관련 과학자로 추정되는 김혜진 실장을 인터뷰한 내용과 함께 로켓 발사 통제소 내부 전경과 전광판을 통해 중계된 로켓 발사 장면을 방송했다. 연합뉴스
조선중앙TV는 12일 밤 10시30분께 로켓 관련 과학자로 추정되는 김혜진 실장을 인터뷰한 내용과 함께 로켓 발사 통제소 내부 전경과 전광판을 통해 중계된 로켓 발사 장면을 방송했다.
연합뉴스


조선중앙TV는 이날 밤 10시30분께 로켓 발사 통제소 내부 전경, 전광판을 통해 중계된 로켓 발사 장면 등을 방송했다.

이 발사 장면에서는 동체에 ‘은하3’이라고 적힌 흰색의 로켓이 화염을 내뿜으며 하늘로 날아오르는 모습이 담겨 있으며 로켓의 비행궤도, 거리, 속도, 고도 등을 표시하는 화면과 로켓 엔진의 분출상태를 보여주는 화면, 탐지기가 비행궤도를 계산한 자료를 표시하는 화면 등도 함께 공개됐다.

로켓 발사 실무를 담당한 것으로 보이는 ‘김혜진 실장’은 조선중앙TV와의 인터뷰에서 “우리가 설계했던 진입궤도하고 현재 우리가 비행하는 궤도를 대비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거의 일치한다”며 “김일성, 김정일 장군의 노래가 온 우주공간에 울려 퍼지고(수신되고) 있다는 것은 위성이 (성공적으로) 분리됐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북한 조선중앙TV는 12일 밤 보도시간을 통해 위성발사장면을 내보냈다. 연합뉴스
북한 조선중앙TV는 12일 밤 보도시간을 통해 위성발사장면을 내보냈다.
연합뉴스


또 “우리 위성진입 기술은 점수로 보면 100점 만점”이라며 “위성의 궤도가 태양동기급 궤도라는 것은 위성기술에서 가장 핵심적인 기술 중 하나다. 위성궤도로 볼 때 태양동기급 궤도 정지궤도가 가장 많이 이용되는 궤도인데 기술적으로 달성하기 매우 어려운 궤도로 알려져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아무 나라나 욕심을 내면서 위성을 만들었지만 다른 나라 위성 운반로켓에 의뢰해 돈을 내고 발사를 한다”며 “우리는 단번에 성공시켰다”고 강조했다.

앞서 북한 매체들은 이날 오전 9시49분46초에 평안북도 철산군 서해위성발사장에서 광명성 3호 2호기 위성을 운반로켓 은하 3호에 실어 발사했으며 위성이 성공적으로 궤도에 진입했다고 발표했다.

한편, 조선중앙TV는 로켓 발사장면을 공개한 데 이어 김일성종합대학 소속 교수들과의 대담을 통해 이번에 발사한 위성의 종류와 궤도, 주기, 속도 등을 자세히 설명하기도 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공무원 인기 시들해진 까닭은? 
한때 ‘신의 직장’이라는 말까지 나왔던 공무원의 인기가 식어가고 있습니다. 올해 9급 공채 경쟁률은 21.8대1로 32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공무원 인기가 하락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낮은 임금
경직된 조직 문화
민원인 횡포
높은 업무 강도
미흡한 성과 보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