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름간 신청한 교사 60명뿐 “사기높일 실질 정책 마련을”
서울시교육청이 교사들의 사기진작 방안으로 내놓은 ‘선생님 명함 만들기 지원사업’이 학교 현장의 특수성을 고려하지 못한 전시행정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주로 학생들을 상대하는 교사 업무의 특성상 명함을 만들어도 쓸 곳이 없다는 게 현장 교사들의 목소리다.시교육청은 교사 명함 만들기 지원에 500만원의 예산을 책정하고 이달 초부터 신청을 받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보름간 명함을 신청한 교사는 60여명이다. 명함에는 교사의 이름과 소속 학교명 외에도 ‘교수학습 전문가’, ‘상담 전문가’ 등 자신의 전문성을 드러낼 수 있도록 교사 스스로 정한 문구가 실린다. 교육청 관계자는 “교사에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명함을 만들어줘 사기를 올리고 자존심을 회복시켜 주자는 취지”라면서 “교사들이 직접 명함 디자인과 문구 등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시교육청은 앞으로 교사 500여명의 명함을 제작할 수 있는 예산을 추가로 확보할 계획이다.
그러나 실제 현장의 반응은 회의적이다. 서울 금천구의 한 초등학교 교사는 “하루 종일 학교 안에서 학생들과 생활하는데 아이들한테 명함을 줄 수도 없고 쓸 데가 없다”면서 “명함을 만드는 것과 교사 사기를 높이는 것이 어떤 관계가 있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서울지부도 “실질적으로 교사 사기를 높이길 원한다면 평교사들의 목소리를 반영한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1990년대 초반 한국교총이 교사 명함 만들기 운동을 펼쳤지만 관심 부족으로 실패했다.
윤샘이나 기자 sam@seoul.co.kr
2013-05-18 10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