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상 살인 사건이 발생한 광현 803호 선사인 광동해운㈜ 김영도(59) 대표이사는 20일 “사고 전에는 전혀 이런 조짐이 없었다”고 말했다.
김 대표이사는 이날 부산 영도구의 한 건물 3층에 있는 광동해운 회의실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외국인 선원들이 술을 마신 것에 대해 “선장이 (평소) 술을 강하게 통제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베트남 선원들이 순하고 아주 협조적이었다고 한다”며 “상상도 못 할 이번 일이 없었더라면 무리 없이 귀국했을 것”이라고 안타까워했다.
다만, 원양어선 선원들의 열악한 근무여건은 인정했다.
휴식이 보장되는 주말이나 휴일 개념이 따로 없고 잠자는 시간이 곧 휴식이라는 것이다.
김 대표이사는 응급상황 발생시 대응 매뉴얼에 대해 “선단끼리 설치된 무전기(SSB)와 위성전화로 수시로 연락을 주고받는다”며 “국제법 등 규정에 따라 선장이 총기는 휴대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광현 803호는 2015년 2월 11일 부산 사하구 감천항서 광현 801호, 광현 802호와 함께 출항했다.
나머지 두 척의 선박은 사고 지점에서 뱃길로 1∼2일 거리 떨어진 해상에서 정상 조업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 대표이사는 이날 부산 영도구의 한 건물 3층에 있는 광동해운 회의실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외국인 선원들이 술을 마신 것에 대해 “선장이 (평소) 술을 강하게 통제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베트남 선원들이 순하고 아주 협조적이었다고 한다”며 “상상도 못 할 이번 일이 없었더라면 무리 없이 귀국했을 것”이라고 안타까워했다.
다만, 원양어선 선원들의 열악한 근무여건은 인정했다.
휴식이 보장되는 주말이나 휴일 개념이 따로 없고 잠자는 시간이 곧 휴식이라는 것이다.
김 대표이사는 응급상황 발생시 대응 매뉴얼에 대해 “선단끼리 설치된 무전기(SSB)와 위성전화로 수시로 연락을 주고받는다”며 “국제법 등 규정에 따라 선장이 총기는 휴대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광현 803호는 2015년 2월 11일 부산 사하구 감천항서 광현 801호, 광현 802호와 함께 출항했다.
나머지 두 척의 선박은 사고 지점에서 뱃길로 1∼2일 거리 떨어진 해상에서 정상 조업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