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조 공정위’ 효과?…교촌 가격 인상철회·BHC는 인하

‘김상조 공정위’ 효과?…교촌 가격 인상철회·BHC는 인하

김서연 기자
입력 2017-06-16 15:22
업데이트 2017-06-16 1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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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조 호(號) 공정거래위원회가 닻을 올린 뒤 첫 행보로 가격 인상 물의를 빚은 BBQ치킨에 대한 조사에 착수하자 치킨 업계가 긴장하는 모습이다.
이제 ‘치맥’도 사치일까
이제 ‘치맥’도 사치일까 우리나라 치킨집은 전 세계 맥도날드 매장보다 많은 4만여개로 추산된다. ‘치느님’이라고 불릴 만큼 국민 대표 간식이다. 그런데 업계 대표인 BBQ가 치킨 가격을 인상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치킨은 더이상 서민 음식이 아니다”, “치킨 업체를 대상으로 세무조사를 벌이고 원가를 공개해야 한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서울 종로구의 한 BBQ 치킨집 앞에 세워진 치킨 광고 배너 옆으로 시민들이 지나가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소비자 반발과 양계협회의 불매 운동에 더해 공정위까지 나서자 치킨 프랜차이즈 빅3에 해당하는 교촌치킨과 BHC치킨은 가격 인상 계획 철회 및 한시적 인하를 밝혔다.

앞서 인건비, 임대료 등 가맹점 운영비용 상승을 이유로 치킨 제품 인상 계획(평균 6~7%)을 밝혔던 교촌은 이를 전면 철회했다. 교촌에프앤비 관계자는 “가격 인상 보류가 아닌 철회”라며 “당분간 올리지 않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하반기 계획된 광고 비용을 30% 절감하고, 내년에도 기존 연간 광고비에서 30~50%가량 줄일 예정이다.

다만 광고비를 줄여 운영 비용을 충당을 하겠다고 말함에 따라 그동안 이 비용을 가맹점과 소비자에게 전가해했다는 비판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매출 2위 BHC는 7월 15일까지 한 달간 3개 메뉴에 한해 할인 판매를 진행한다. 할인에 따른 가맹점 손실은 본사가 부담한다.

BHC 관계자는 “최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재발한 상황에서 치킨 업체들이 가격 인상을 단행하면서 업계 전체에 대한 시선이 곱지 않고, 소비심리가 위축돼 가격 인하를 결정했다”며 “AI 피해가 커지거나 장기간 지속할 경우 할인 인하 시기 연장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견업체인 또봉이통닭과 호식이두마리치킨도 치킨 판매 가격을 인하한 바 있다.

한편 이처럼 치킨 업계가 가격 조정에 나서는 상황에서 ‘인상’을 알렸던 BBQ와 KFC가 어떻게 대응할지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16일 당국과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 가맹거래과는 전날부터 이틀간 일부 BBQ 지역사무소를 상대로 현장 조사를 벌이고 있다.

공정위는 최근 두 차례 가격 인상을 단행한 BBQ가 가맹점으로부터 광고비 분담 명목으로 판매 수익의 일정 부분을 거둬가기로 한 과정에서 가맹사업법 위반 혐의가 없는지 등을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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