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북서도 ‘미투’…유명극단 배우 성추행 피해 폭로(종합)

전북서도 ‘미투’…유명극단 배우 성추행 피해 폭로(종합)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2-26 16:30
업데이트 2018-02-26 16: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경성 전 대표 가해자 지목…“신체 더듬고 모텔 유인” 최 전 대표 “무지 반성하고 사과, 자숙하겠다” 입장 내놔

유명 연극배우들의 성추행 폭로로 시작된 연극계 ‘미투’(me too, 나도 당했다)가 전북권으로 확산했다.

12년 차 여배우 송원(31)씨는 자신이 소속됐던 유명극단 ‘극단 명태’ 최경성(50) 전 대표의 성추행을 고발했다.

송씨는 26일 전북경찰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8년 전 겪었던 끔찍한 기억을 고발했다.

그는 “성추행 사건은 단원을 모집하기 위해 만든 전북대학교 뮤지컬 동아리 MT에서 일어났다”고 어렵게 말문을 열었다.

송씨는 “최 대표는 대천으로 MT를 떠나는 당일 집으로 나를 데리러 왔고 추행은 차 안에서부터 시작됐다”며 “궁금하지도 않은 자신 여자친구와 이별 이야기를 하며 손을 주무르고 허벅지를 더듬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어떤 남자스타일을 좋아하는지와 요즘은 남자친구가 잘해주는지 등 사적인 대화가 주를 이뤘다”며 “자신에게 시집오라는 등 불편하고 불쾌한 농담이 이어져 숨이 막힐 정도였다”고 당시의 상황을 설명했다.

당시 송씨는 이 극단에 입단한 지 얼마 되지 않은 23살의 초보 배우였다.

숙소에 짐을 푼 최 전 대표는 극단 문제 상의를 명목으로 둘만의 식사자리를 송씨에게 요구했다.

성적 농담을 수차례 하더니, 저녁 식사 후 송씨를 자택에 데려다주겠다던 최 전 대표는 태도를 바꿨다고 한다.

송씨는 “최 대표가 모텔에서 극단 얘기를 더 하자며 팔을 강하게 붙잡아 빠져나갈 수가 없었다”며 “모텔에 들어선 순간부터 치욕을 경험했다”고 말했다.

그는 “침대에 눕더니 자신 옆자리를 손으로 두드리며 ‘여기서 자라’고 했다”며 “귓불을 손으로 만지고서 ‘네 태도가 귀엽다’는 말도 서슴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송씨는 “최 대표 얼굴이 내 쪽으로 가까워져 오자 강하게 저항했고 어떻게든 이곳을 빠져나가야 한다는 생각에 뜬눈으로 밤을 지새웠다”고 하소연했다.

이어 “이후 집안 사정을 핑계로 극단을 탈퇴했는데 최 대표는 ‘남자관계자 복잡하다’는 이유로 나를 내쫓았다고 소문냈다”며 “다른 단원으로부터 ‘네가 대표를 꼬신 것 아니냐’는 질문을 받은 적도 있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지금으로부터 8년이 지났지만, 최 대표는 사과 한마디 하지 않았고 최근에는 밝은 모습으로 평창동계올림픽 성화봉송까지 하더라”라며 “당연한 사과를 요구하는데 이토록 많은 시간과 용기가 필요한 현실이 비참할 뿐이다”고 눈시울을 붉혔다.

기자회견을 마친 송씨는 현역 배우인데 신분을 공개해도 괜찮으냐는 질문에 “(얼굴과 이름) 전부 공개해도 된다. 내가 이렇게 하지 않으면 최 전 대표가 모든 것을 발뺌할 것으로 생각한다”며 입술을 깨물었다.

더 일찍 사실을 밝히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는 “그때는 제가 어렸기 때문에 기자회견을 하거나 변호사를 만날 생각을 하지 못했다”며 “주위에 도움을 구했지만 ‘네가 강간당한 것도 아닌데 고소할 수 있느냐’는 말이 무기력하게 만들었다”고 털어놨다.

극단 내 다른 피해자가 있느냐는 질문에는 “피해자를 알고 있고 이야기도 들었지만, 그분들은 나서서 사실을 밝히는 것을 원하지 않고 있다”며 “이번 고백으로 그분들도 위로받기를 바란다. 끝으로 최 전 대표의 진심 어린 사과와 합당한 처벌을 바란다”고 말했다.

최 전 대표는 기자회견 이후 입장을 발표하고 송씨에게 사과했다.

그는 “먼저 저로 인해 상처받은 분에게 진심으로 사죄한다. 그 일을 가볍게 생각했던 저의 무지를 후회하고 반성한다”며 “앞으로 자숙의 시간을 갖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일로 인해 열악한 환경에서 열심히 작업하는 연극 선·후배들이 같이 매도되는 일은 없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