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 “던킨, 2017년에도 위생불량 문제”...해썹 종합평가는 ‘적합’

[단독] “던킨, 2017년에도 위생불량 문제”...해썹 종합평가는 ‘적합’

오세진 기자
입력 2021-11-10 21:06
업데이트 2021-11-11 12: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안양공장 위생 평가에 ‘미흡’ 고스란히

환기 시설 미흡… 세척·소독 관리서 ‘0점’
작년엔 앞치마 소독고 잔여물 문제 지적
비알코리아 “방충망 지적받아 시정” 해명

SPC파리바게뜨 시민대책위원회의 권영국(오른쪽 첫 번째) 공동대표가 5일 오전 서울 중구 한겨레두레협동조합 채비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던킨도너츠 안양공장 내부 설비에 오염물질이 묻은 모습을 촬영한 영상을 보며 취재진에게 상황을 설명하고 있다. 2021.10.5 연합뉴스
SPC파리바게뜨 시민대책위원회의 권영국(오른쪽 첫 번째) 공동대표가 5일 오전 서울 중구 한겨레두레협동조합 채비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던킨도너츠 안양공장 내부 설비에 오염물질이 묻은 모습을 촬영한 영상을 보며 취재진에게 상황을 설명하고 있다. 2021.10.5 연합뉴스
위생 문제 논란이 불거졌던 던킨도너츠 공장에서 2017년과 지난해에도 정부 위생 평가에서 세척·소독이 제대로 되지 않은 사실이 적발된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신문이 강은미 정의당 의원실을 통해 10일 입수한 ‘2017년 비알코리아(던킨도너츠 제조·판매사) 안양공장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해썹) 사후평가 보고서’를 보면 안양공장은 2016년 해썹 인증을 받고 이듬해 경인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의 위생 점검을 받았다. 기본적인 위생 환경을 평가하는 선행요건 관리(평가항목 52개)에서 100점 만점에 85점을 받는 등 종합평가에서 ‘적합’ 판정을 받았다.

그런데 세부 평가 내용을 보면 안양공장은 환기시설 관리 항목에서 “급기(외부 공기를 실내로 공급)·배기(내부 공기를 외부로 배출)의 공조 관리가 미흡하다”는 지적을 받았다. 작업장 안에서 발생하는 악취나 유해가스, 증기 등을 배출할 수 있는 환기시설을 제대로 갖추지 못했다는 의미다. 안양공장은 또 세척·소독 실시 항목(0~3점)에선 0점을 받았다. 당시 경인식약청은 보고서에 “원료에서 날파리 등이 발생했다”는 사실을 언급하며 “3층 배합실 내 방충망 관리 강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안양공장은 지난해 사후평가에서도 같은 항목에서 위생 문제를 지적받았다. 경인식약청은 “(제조 과정에서 발생한 증기 등을 배출하는) 3층 배합실에서 청결구역으로 공기가 흐르므로 환기 방향 개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작업자가 착용하는 앞치마 보관 소독고에 식품 잔여물이 남아 있는 위생 불량 문제도 확인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도 최근 안양공장을 불시에 방문해 위생 점검을 실시했는데 이때도 제조 설비 세척·소독 미흡이 적발됐다. 식약처는 “원료 보관 관리 미흡 등이 추가로 확인됐다”며 안양공장에 대해 해썹 ‘부적합’ 판정을 했다.

비알코리아는 “안양공장 위생 관리에 만전을 기해 왔으며 지난해까지 해썹 종합평가에서도 적합 판정을 받았다”면서 “다만 방충망 훼손 등의 일시적인 문제를 지적받았고 곧바로 시정했다”고 해명했다.

안양공장의 위생 문제는 지난 9월 밀가루 반죽과 환기장치에 기름때가 껴 있는 제보 영상이 언론에 보도되면서 주목받았다. 제보자는 이전부터 위생 문제가 계속 발생했다고 주장했지만 회사 측은 제보자의 주장 대부분이 허위사실이란 취지로 부인했다.

제보자는 지난 9월 30일 이후 회사의 출근정지 및 직무배제 조치로 출근하지 못하고 있다. 제보자는 회사로부터 인사상의 불이익 조치를 받았다며 지난달 1일 국민권익위원회에 보호조치를 신청한 상태다. 지난 9월 29일 제보자로부터 공익신고를 접수한 권익위는 제보자가 신고한 사건의 진위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해 사건을 지난 4일 경찰과 식약처에 송부했다.

강 의원은 “식품 위생 문제는 국민의 안전과 직결돼 있는 만큼 엄격한 관리가 필수”라며 “비알코리아는 더 철저한 개선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2021-11-11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