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성인 10명 중 7명 “건강정보 접근·활용 어려움”

성인 10명 중 7명 “건강정보 접근·활용 어려움”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21-11-27 10:00
업데이트 2021-11-27 1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치매 예방도…뇌 건강 위해 꼭 먹어야 할 5가지(사진=123rf)
치매 예방도…뇌 건강 위해 꼭 먹어야 할 5가지(사진=123rf)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관련 정보가 많이 쏟아지고 있지만, 성인 10명 중 7명은 정보 얻고 활용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조사됐다.

27일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발표한 ‘우리나라 성인의 헬스리터러시 현황과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성인 1002명을 조사한 결과 건강정보 이해력(헬스리터러시)이 적정 수준인 사람은 29.1%에 불과했다.

보고서를 작성한 최슬기 건강정책연구실 부연구위원은 “신종 감염병 유행과 함께 가짜 정보를 포함한 많은 건강정보가 범람하면서 헬스리터러시가 더욱 중요해졌다”며 “건강관리에 활용할 수 있는 양질의 건강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헬스리터러시를 높이는 정부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조사 결과를 보면 남성, 청년과 중장년층, 대학원 졸업 집단에서 헬스리터러시 수준이 낮은 경향이 있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다만 병원 진료가 필요했으나 받지 못한 적이 있는 ‘미충족 의료’를 경험한 경우 건강정보 이해력이 부족한 사람의 비율이 53.0%로 높게 나타났다.

최 부연구위원은 “미충족 의료를 경험한 사람들의 헬스리터러시 수준이 낮게 나타난 것은 국내 의료 환경에서도 건강정보 이해력이 의료서비스를 이용할 때 장애 요인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자의 3분의 1 이상은 일주일에 한 번 이상 건강정보를 찾아본다고 응답했으며, 3분의 2 이상은 한 달에 한 번 이상 건강정보를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정보 이해력이 부족한 사람의 80.0%는 필요한 정보를 찾는 데 많은 노력을 들였다고 응답했다.

조사 대상자들은 건강정보를 찾을 때 주로 인터넷 포털사이트나 유튜브를 이용했다. 건강관련 정부기관 홈페이지, 의료인, 신문과 라디오 등 전통적 매체를 통해 정보를 탐색한 사례는 상대적으로 적었다.

최 부연구위원은 “헬스리터러시 수준과 관계없이 조사 대상자의 절반 이상이 건강정보를 찾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쉽게 건강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정보 제공과 전달체계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