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동훈, “노무현재단 계좌추적? ‘허위사실’…황희석·TBS 법적 대응”

한동훈, “노무현재단 계좌추적? ‘허위사실’…황희석·TBS 법적 대응”

이태권 기자
입력 2021-11-26 16:37
업데이트 2021-11-26 16: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황희석, TBS 유튜브서 “한동훈 검언유착”
“유시민 잡으려 노무현재단 계좌도 추적”
한동훈 “허위사실 유포…유시민 재판중”

한동훈 사법연수원 부원장이 자신을 두고 “유시민을 잡기 위해 노무현재단 계좌를 열어보고 ‘검언유착‘했다”고 주장한 황희석 열린민주당 최고위원에 대해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한 부원장은 26일 입장문을 내고 “황희석 씨, TBS의 허위사실 유포에 대한 법적조치 관련 말씀드린다”며 이같이 밝혔다.
한동훈 검사장(왼쪽)과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한동훈 검사장(왼쪽)과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연합뉴스·유시민의 알릴레오 유튜브 캡처
그는 입장문에서 황씨의 주장에 대해 “악의적인 허위 사실”이라며 “이미 거짓으로 판명된 악의적 거짓말을 한 황씨는 민·형사상 조치를, 허위주장을 회사 차원에서 유튜브로 방송한 TBS에는 민사상 조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황 최고위원은 지난 22일 TBS(교통방송) 유튜브에 출연해 “(한동훈이) 총선에 영향을 주기 위해 2019년 9월부터 10월까지 노무현재단 계좌추적으로 거래내역 전부를 열어봤고, 그 과정에서 신라젠을 통해 유시민을 잡기 위해 채널A 기자와 검언유착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한 부원장은 “이미 제가 노무현재단이나 유시민씨 계좌추적을 한 사실 자체가 전혀 없다는 점이 수사를 통해 확인돼 유씨가 2021년 1월 직접 사과했고, 허위사실 유포 범죄로 기소돼 재판까지 진행 중인 상태”라며 “만약 황씨 말처럼 제가 당시 계좌추적을 했다면 통보유예기간도 이미 끝난지 오래라 노무현재단이 은행으로부터 통보를 받았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지난 20일 재판에서 유씨가 주장한 2019년 2월의 노무현재단 CIF(고객정보파일) 확인은 제가 한 것도 아니고 시기적으로 이 건과 전혀 무관하다”며 “게다가 CIF 확인은 수사대상 계좌에 입출금한 계좌주가 누구인지 인적사항만 확인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유튜브 채널 ‘알릴레오’와 언론 인터뷰에서 ‘대검찰청 반부패강력부가 2019년 말 본인과 노무현재단의 계좌를 불법 추적했다’는 취지로 발언해 한 부원장에 대한 명예훼손 혐의로 지난 5월 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다. 유 전 이사장 발언 당시 한 부원장은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을 맡고 있었다.
이태권 기자 rights@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