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욕지도 모노레일 추락 사고, 경찰·국과수 정밀감정 등 경위조사

욕지도 모노레일 추락 사고, 경찰·국과수 정밀감정 등 경위조사

강원식 기자
입력 2021-11-29 16:32
업데이트 2021-11-29 18: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모노레일 오작동 여부 등 수사

경남 통영시 욕지섬 모노레일 탈선·추락 사고와 관련해 통영경찰서와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교통안전공단 등이 29일 사고현장 정밀 감정 등 사고경위 조사에 나섰다. 통영시는 지역 관광시설에 대한 특별안전 점검을 한다.
이미지 확대
탈선해 추락한 통영 욕지도 모노레일
탈선해 추락한 통영 욕지도 모노레일
통영경찰서는 전날 일어난 욕지도 천왕산 모노레일이 탈선·추락 사고 원인을 밝히기 위해 통영시, 국과수, 교통안전공단 등과 합동으로 모노레일 하부 승강장 사고 현장에 대한 시설 점검과 정밀 감정 등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교통안전공단은 이날 사고현장에서 모노레일 작동·운행 시설을 점검하는 등 사고경위를 조사했다.

경찰과 국과수 등은 30일 사고현장 정밀 감정을 할 예정이다.

경찰은 탈선 및 추락사고 당시 폐쇄회로(CC)TV 영상을 분석하고 참고인 등을 상대로 조사를 하고 있다.

모노레일 설치 업체를 상대로 모노레일이 오작동 했는지 등에 대해서도 수사를 하고 있다.

모노레일 시설 관리책임자 등을 상대로 과실여부 등도 수사할 예정이다.

경찰은 시설 관계자로 부터 “모노레일이 정차한 뒤 이동하면서 급가속이 붙어 선로를 이탈한 것으로 추정되며 사고 당시 자동저감장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것 같다”는 진술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강석주 통영시장은 욕지도 모노레일 사고와 관련해 이날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총괄반, 사고수습반, 행정지원반 등 사고수습대책본부를 가동하고 사고원인 분석과 부상자 치료, 사고 수습 지원 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강 시장은 이번 사고를 계기로 모든 관광시설과 공사현장에 대해 특별안전점검을 하고 안전대책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경찰 등에 따르면 전날 오후 2시 3분쯤 욕지도 천왕산 하부 승강장에서 대기봉 정상 상부 승강장 사이를 운행하는 모노레일이 하부 승강장에 도착하기 100m쯤 앞에서 갑자기 탈선해 5m 아래로 추락했다.

이 사고로 탈선한 모노레일에 타고 있던 관광객 40대 2명과 50대 2명 60대 3명, 70대 1명 등 모두 8명(남 1명, 여 7명)이 다쳤다. 경남소방헬기와 해경헬기, 중앙구조본부 헬기 등이 사고현장에 긴급 출동해 부상자들을 진주 경상대학병원과 부산대학병원 등으로 이송했다.
통영 강원식 기자 kws@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