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공예 작품만 2만 3000점… 국내 유일 공예 공립 박물관 ‘서울공예박물관’ 내일 정식 개관

공예 작품만 2만 3000점… 국내 유일 공예 공립 박물관 ‘서울공예박물관’ 내일 정식 개관

조희선 기자
조희선 기자
입력 2021-11-29 17:01
업데이트 2021-11-29 17: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내 유일 공예 전문 공립박물관인 서울공예박물관이 30일 정식 개관한다. 사진은 박물관 전경. 서울시 제공
국내 유일 공예 전문 공립박물관인 서울공예박물관이 30일 정식 개관한다. 사진은 박물관 전경.
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2만 3000여 점의 공예작품을 소장하고 있는 공예 전문 박물관인 ‘서울공예박물관’을 30일 정식 개관한다.

서울시는 개관에 앞서 29일 박물관 전시1동 1층 로비에서 오세훈 시장과 기증자, 공예 작가·장인 등 9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관식을 열었다고 29일 밝혔다.

종로구 옛 풍문여고가 있던 자리에 들어선 서울공예박물관은 고려시대부터 현대까지 시대별, 분야별 공예 작품을 한 곳에서 만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공예 전문 공립박물관이다.

박물관은 국가지정문화재를 포함해 현재까지 2만 3257점에 달하는 작품을 수집·소장하고 있다. 소장품 중에는 보물 ‘자수 사계분경도’, ‘자수 가사’ 등 국가지정문화재 6건, ‘백자청화파초문호’, ‘경혜인빈상시호죽책’ 등 서울시 지정문화재 10건이 포함돼 있다.
29일 서울 종로구 서울공예박물관 개관식에서 오세훈(가운데) 서울시장과 참석자 등이 개관 기념 보자기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29일 서울 종로구 서울공예박물관 개관식에서 오세훈(가운데) 서울시장과 참석자 등이 개관 기념 보자기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물관은 애초 올해 7월 15일 개관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확산으로 개관을 잠정 연기했다. 7월 16일부터 사전 예약제 관람을 통해 시설을 일반에 개방했다. 지난 4개월 간 7만 6000여명이 넘는 관람객이 박물관을 방문하고, 평균 예약률도 95.7%를 기록했다고 시는 밝혔다.

정식 개관과 함께 전체 7개동 중 그동안 운영을 하지 않았던 ‘박물관 안내동’(아트리움)도 전면 개방한다. 아트리움 내 문화 상품점인 ‘박물관 가게’에서는 도예가 김익영 작가, 유리공예가 김동완 작가 등 공예작가 30여명과 협업한 자체 제작 상품 75종을 선보인다.

‘모두를 위한 박물관’을 표방하는 서울공예박물관은 장애 여부와 관계없이 누구나 전시를 즐길 수 있도록 각 건물과 전시실 입구에 시각장애인을 위한 안내 촉지도를 마련했다. 주요 전시 공간에는 손으로 질감을 느껴볼 수 있는 촉각 관람존도 있다. 휠체어 전용 높낮이 조절 책상, 시력 약자 전용 자료 확대 기기 등 각종 편의시설과 보조기구도 준비돼 있다.

오 시장은 “문화의 힘이 넘치는 서울시가 되도록 문화 예술 분야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겠다”며 “서울공예박물관이 아시아를 넘어 세계 최고의 박물관으로 자리매김하는 날까지 변함없는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조희선 기자 hsnc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