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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년 전 부정 승차 죄송”… 시민의 사과 편지

“수년 전 부정 승차 죄송”… 시민의 사과 편지

장진복 기자
장진복 기자
입력 2023-09-01 01:36
업데이트 2023-09-01 0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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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없이 “잘못 만회하고 싶다”
서울시·교통공사에 25만원씩
버스·지하철 요금·부가금인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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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교통공사로 전달된 부정승차 사과 편지와 현금. 서울교통공사 제공
서울교통공사로 전달된 부정승차 사과 편지와 현금.
서울교통공사 제공
“수년 전 서울시 지하철·버스 요금을 정직하게 내지 않고 이용했습니다.”

과거 지하철과 버스 요금을 제대로 내지 않았다며 사과하는 편지와 함께 현금이 든 봉투가 서울교통공사와 서울시에 각각 도착한 사연이 뒤늦게 알려졌다.

31일 공사에 따르면 지난 9일 재무처로 한 통의 편지가 도착했다. 편지에는 “잘못을 만회하고 싶고 정말 죄송합니다”라는 내용이 적혀 있었으며, 현금 25만원도 들어 있었다. 보내는 사람은 쓰여 있지 않았다. 과거 제대로 내지 않은 지하철 요금과 부정 승차에 따른 부가금으로 추정된다.

앞서 서울시 버스정책과로도 같은 내용의 손편지와 현금 25만원이 들어 있는 봉투가 전달됐다. 이 편지에도 “수년 전 서울시 버스 요금을 정직하게 내지 않고 이용했다”며 “잘못을 만회하고자 한다. 정말 죄송하다”는 내용이 적혀 있었다. 현금 25만원은 버스조합 수공협(운송수입금공동관리업체협의회)에 전달됐다.

지하철 및 버스 부정 승차 적발 시에는 승차 구간 운임과 그 운임의 30배를 물어야 한다. 공사에 따르면 지하철 부정 승차 건수는 지난 7월까지 2만 6613건으로 지난해 4만 1112건 대비 35% 감소했다. 공사는 단속 강화보다 승객 인식 전환에 초점을 맞추고 부정 승차 예방 캠페인 등을 벌이고 있다. 백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빅데이터를 활용한 효율적 단속 시스템 고도화로 부정 승차 행위를 근절할 것”이라며 “올바른 지하철 이용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장진복 기자
2023-09-01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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