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한자 교육, 어떻게?… “쉽고 재미있게 접근해야”

초등학생 한자 교육, 어떻게?… “쉽고 재미있게 접근해야”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16-03-23 14:24
업데이트 2016-03-23 14: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EBS 초목달 천하무적 한자
EBS 초목달 천하무적 한자
지난해 초등학교 교과서에 한자를 병기하는 문제를 놓고 교육부와 교육계 안팎에서 논란이 거셌다.

결국 교육부는 초등학교 한자 교육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올해 연말까지 마련하겠다고 보류했다.

이같은 상황에도 초등학생들의 한자 교육에 대한 필요성은 여전히 높게 나타나고 있다. 한자능력검정시험에 도전하는 초등학생들도 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초등학생들이 한자 공부에 흥미를 갖기는 쉽지 않다. 새로운 문자의 뜻과 음을 이해하고 외워야 하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한자를 암기과목으로 인식하게 되는 순간 아이들이 흥미를 잃어 자기주도적인 학습이 불가능해진다”고 지적한다.

초등학생들에게 쉽고 재미있는 접근 방법을 통해 한자를 교육해야 한다는 얘기다.

EBS 초목달 ‘천하무적 한자’의 경우 어려운 한자를 퀴즈나 게임, 미션, 노래(랩) 등으로 배울 수 있도록 했다. 모바일 앱을 이용해 편리하게 언제 어디서든 학습이 가능하기도 하다.

특히 초등학생들이 주로 응시하는 한자능력검정시험 7급과 8급 시험 대비 맞춤 코스가 마련됐다.

한자의 어원은 물론 쓰기, 실력점검까지 올인원 학습이 가능한 것도 장점으로 꼽힌다.

출석 및 평가에 성실히 임하면 수강료를 50% 환급 받을 수 있어 동기부여 효과도 기대해볼 만하다.

한편 EBS초목달은 천하무적 한자뿐만 아니라, 영어, 중국어, 수학까지 초등학생들의 목표달성을 위한 다양한 인터넷 강의를 서비스하고 있다.

허백윤 기자 baikyo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연금 개혁과 관련해 ‘보험료율 13%·소득대체율 44%’를 담은 ‘모수개혁’부터 처리하자는 입장을, 국민의힘은 국민연금과 기초연금, 각종 특수직역연금을 통합하는 등 연금 구조를 바꾸는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모수개혁이 우선이다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