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클래식 넘어 영화·게임까지… 서울대 음대 ‘제2 지머’ 키운다

클래식 넘어 영화·게임까지… 서울대 음대 ‘제2 지머’ 키운다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21-11-10 21:02
업데이트 2021-11-11 02: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음악학과 신설… 2023년부터 신입생 선발
이지수 영화음악감독 등 최고 교수진 영입
입시에 전자음악 기술 평가 도입될 수도

이미지 확대
이지수 음악감독
이지수 음악감독
서울대가 음악대학 내 음악학과를 새로 만들고 영화 ‘올드보이’ 작곡과 ‘건축학개론’의 음악감독으로 유명한 이지수 감독을 영입한다. 정통 클래식을 넘어 영화, 게임 등 다양한 산업 분야로 음악의 외연을 확장하는 새로운 ‘실험’의 신호탄이다.
이미지 확대
한스 지머
한스 지머
미국 할리우드에서 유명한 음악감독인 한스 지머와 같은 제2의 한스 지머가 탄생할지 주목된다. 지머는 라이언킹, 다크나이트 등 영화음악 150편을 만들어 낸 거장이다.

서울대는 최근 이사회를 열어 음악대학 작곡과(작곡·이론 전공)의 이론 전공을 별도의 음악학과로 만드는 안을 포함한 ‘음악대학 학사과정 학과 신설·개편안’을 통과시켰다고 10일 밝혔다. 개편안은 교육부 승인을 거쳐 2023년 1학기 신입생부터 적용할 계획이다.

서울대가 미래 융복합적인 분야로 음악의 영역을 확장하는 배경에는 학생들이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도록 길을 터 주자는 고민이 깔렸다. 전국의 음악 ‘신동’이 서울대로 모여들지만 졸업 후 갈 수 있는 곳이 한정돼 있었기 때문이다.

전 세계가 주목하는 한국의 게임, 영화, 드라마 산업에선 음악산업과의 협업이 절실한 상태다. 한국예술종합학교(한예종) 음악원도 작곡과와 별도로 음악학과를 두고 있다.

민은기 서울대 음대학장은 “클래식을 계승하면서도 새로운 기술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 현 세대에 맞는 음악을 하겠다는 취지”라면서 “음악학과 신설을 계기로 새로운 시도를 많이 할 수 있는 선생님들을 영입하고 인접 학문과도 연계해 음대가 미래지향적으로 나아갈 수 있는 교두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학부 단위에서 작곡과와 음악학과가 분리 개편되면 전자음악이나 멀티미디어음악 등 실기 분야를 전문적으로 교육하고 이론 분야에서도 음악사회학이나 음악인지과학 등 융복합 연구가 더 심도 있게 이뤄질 것으로 서울대는 기대하고 있다.

학과 개편에 앞서 서울대는 지난 1학기부터 ‘스크린 스코어링 실습’, ‘스튜디오 뮤직 메이킹’, ‘음악 프로덕션 입문’, ‘시청각 예술 콘텐츠 제작’ 등의 과목을 신설하는 등 뉴미디어를 접목한 음악 교육을 확대했다.

특히 음악학과가 독립되면 다른 대학과의 교류와 협업이 훨씬 유기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지금도 공대, 인문대, 사회대 소속 학과와 연계해 논문을 쓰고 심사하는 등 일부 융합 연구가 이뤄지고 있지만 대체로 대학원 단위나 개별 교수 차원에 그쳤다.

서울대는 커리큘럼 개편과 함께 이지수 감독을 포함해 음악학과 교수 3명을 더 영입해 6명으로 꾸린다는 계획이다. 20여편의 영화와 드라마 음악을 만들며 국내 최고의 영화음악 감독으로 꼽히는 이 감독은 그동안 학부가 아닌 서울대 대학원에서 작곡을 가르쳐 왔다.

음대 개편은 향후 입학 전형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2022학년도 서울대 음대 모집 전형을 보면 작곡과 이론 전공은 서류 40%, 면접 30%, 실기 30% 비중으로 평가해 선발했다. 앞으로는 악기 실력 외에 전자음악 기술 등 다양한 평가 방식이 마련될 수 있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2021-11-11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