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성취 하위권 78% “원격수업에 실력 더 하락”

학업성취 하위권 78% “원격수업에 실력 더 하락”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21-12-26 21:58
업데이트 2021-12-27 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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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 절반 “학생 간 학습격차 커져”
전자기기 사용·사교육 시간도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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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들은 코로나19에 따라 원격수업을 도입한 이후 학생 간 학습격차가 커지고, 특히 중·하위권 학생들의 실력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쳤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최근 발표한 ‘디지털 전환 대응 포용적 미래교육 거버넌스 구축 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교원 1만 883명을 대상으로 올해 1학기 원격수업으로 학생 간 학습 수준 차이가 심화했는지 묻자 9.9%가 ‘매우 그렇다’, 44.6%가 ‘그렇다’고 응답했다.

원격수업 이후 실력이 유지됐는지를 성적대별로 묻자, 상위권 학생들 실력이 떨어졌다는 응답은 12.6%였지만 중위권 학생들은 60.9%, 하위권 학생들은 77.9%로 점차 높게 나타났다. 원격수업을 통한 학생들의 학업성취가 기존 등교수업과 유사한지 물어보니 ‘매우 아니다’가 15.9%, ‘아니다’가 48.7%로 절반을 넘었다.

연구진이 교원과 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시행한 다른 설문에서도 비슷한 답변이 나왔다. 교원들은 코로나19 초기인 지난해보다 올해 교육격차가 더 커졌다고 지적했다.

5점 척도로 따져 보니 중·하위권 학력 차(3.75점)를 가장 격차가 큰 항목으로 꼽고, 사교육 차이(3.73점), 기초학력 차이(3.72점) 순으로 나타났다.

등교와 원격수업을 병행할 때 가장 염려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학생 간 학습 격차 발생’을 꼽은 교직원(39.4%)이 가장 많았다. 학생과 학부모들도 ‘공부를 잘하는 학생과 못하는 학생의 차이가 더 커졌다’(학생 3.28점, 학부모 3.83점)고 답했다.

원격수업 이후 상당수 학생이 전자기기 사용 시간이 늘었다고 답했다. 학습 목적 전자기기 사용 시간은 하루 1∼2시간(26.1%)이 가장 많았지만, 학습 외 목적으로 4시간 이상 사용한다는 응답이 26.1%에 달했다. 사교육 시간도 ‘줄었다’(9.7%)보다 ‘늘었다’(16.0%)는 응답이 더 많았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21-12-27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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