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ICT 결합… 의사든 환자든 언제 어디서나 건강 체크”

“의료·ICT 결합… 의사든 환자든 언제 어디서나 건강 체크”

입력 2013-06-10 00:00
업데이트 2013-06-1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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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당서울대병원 스마트화 이끈 정진엽 교수

병원 스마트화는 언뜻 의사들 편하자고 하는 일처럼 보인다. 그러나 들여다보면 이 변화가 환자들의 불편과 고통을 경감하기 위한 중요한 개혁임을 알 수 있다. 질병을 더 빠르고, 더 정확하게 치료하기 위한 시스템 선진화라는 뜻이다. 알게 모르게 지금까지 숱하게 있었고 지금도 발생하고 있는 의료적 과실을 줄이자는 목적을 가진 의미 있는 변화가 국내에서 조용하지만 밀도 있게 추진되고 있다. 바로 병원 스마트화다. 병원스마트화로 국내는 물론 국제적으로도 주목을 받고 있는 분당서울대병원은 이런 변화를 통해 한국 의료계가 추구해 온 양적 성장과 매출 확대라는 일방적 가치에 대해 깊은 반성과 성찰을 요구하고 있다. 분당서울대병원의 병원스마트화를 이끌어 온 정진엽(전 병원장) 정형외과 교수를 만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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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당서울대병원이 국내 최초로 스마트병원을 구축해 국내외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병원 스마트화를 통해 환자 진료의 신속성과 정확성을 크게 강화했을 뿐 아니라 환자들의 정보접근성을 높여 치료 효율을 극대화했다는 것이다. 사진은 정진엽 교수가 환자의 모든 진료내역을 한 화면에 집적한 ‘베스트보드’를 이용해 치료 경과를 설명하는 모습.
분당서울대병원이 국내 최초로 스마트병원을 구축해 국내외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병원 스마트화를 통해 환자 진료의 신속성과 정확성을 크게 강화했을 뿐 아니라 환자들의 정보접근성을 높여 치료 효율을 극대화했다는 것이다. 사진은 정진엽 교수가 환자의 모든 진료내역을 한 화면에 집적한 ‘베스트보드’를 이용해 치료 경과를 설명하는 모습.


→스마트병원의 개념은 무엇인가.

-스마트병원에서 의료진은 언제, 어디서, 어떤 디바이스로도 환자의 건강정보에 접근할 수 있고, 환자 역시 병원에서 제공하는 관련 정보를 온라인으로 받을 수 있다. 또 환자의 복잡한 건강정보를 병원 정보시스템(HIS)이 스스로 판단해 필요한 내용을 의료진과 환자에게 제공해 주며, 병원 구성원들은 통합 커뮤니케이션시스템을 통해 다양한 방식의 의사소통이 가능해 업무 효율도 극대화할 수 있다.

→스마트병원의 필요성이 거기에만 있나.

-사실 의료와 정보기술(IT)의 결합은 의료계의 오랜 과제였다. 치료에 대한 의사 결정이 정확하고 빨라 환자에게 최적의 결과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또 데이터 베이스의 정보를 이용해 환자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환자 만족도를 극대화할 수 있고, 이는 병원의 경쟁력을 강화로 이어지게 된다. 병원 업무를 최적화해 경영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것도 부수적인 효과라고 할 수 있다.

→병원 스마트화로 무엇이 달라지는가.

-이전의 병원정보시스템은 흩어져 있는 기록들을 하나하나 열어봐야 했다. 그러나 스마트병원에서는 환자의 모든 진료내역을 정리해 한 화면으로 보여준다. 의사는 환자가 다른 의사로부터 어떤 검사나 처방을 받는지 즉시 확인할 수 있어 환자에게 최적의 치료를 제공할 수 있다. 또 의료진의 빠른 의사결정이 가능하며, 환자 정보 파악에 드는 시간이 줄어 진료의 질이나 소통관계도 향상된다. 정보 접근성도 획기적으로 개선돼 의사는 퇴근 후나 국내외 출장 중에도 환자 정보를 실시간으로 조회,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치료를 계속할 수 있다. 한마디로 24시간 환자와 함께하는 시스템이다. 병원스마트화가 의사와 환자 간의 정보 격차를 해소해 궁극적으로 의료가 환자 중심으로 바뀌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는 게 실제 운용에서 얻은 결론이다.

→분당서울대병원이 병원스마트화를 추진한 배경이 있을 텐데….

-2003년 개원해 10년 만에 놀랍게 성장한 분당서울대병원의 발전 배경에는 병원 정보시스템이 있었다. 2003년 국내 병원 최초로 전자의무기록을 개발·적용해 병원 정보화에 불을 지펴 2010년에는 미국 의료정보경영학회(HIMSS)에서 세계 8번째, 미국 외에서는 최초로 최고의 병원정보시스템 인증까지 받았다.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최신 정보통신(ICT) 기술과 병원정보시스템을 융합한 세계 최초, 최고의 스마트병원을 만들기로 했다. 우리가 구축한 스마트병원은 국내는 물론 미국·사우디아라비아·말레이시아·호주·홍콩·싱가포르·덴마크·러시아 등도 큰 관심을 보이고 있는데, 이런 관심이 한국 의료를 세계에 알리는데 크게 기여하는 것은 물론이다.

→병원스마트화와 관련, 지금까지의 성과를 설명해 달라.

-표준 진료지침(CP)을 병원 정보시스템과 연계해 뇌졸중·심근경색 등 시간을 다투는 치료의 신속성을 높였다. 모든 치료 과정이 병원 정보시스템에 의해 관리되기 때문에 치료가 누락·중복되는 오류도 막을 수 있다. 또 임상 의사결정시스템(CDSS)에 입력된 350여 가지의 체크로직이 실시간으로 작동해 세계 어느 병원에도 뒤지지 않는 치료 정확성을 확보했다. 이 시스템 도입 후 외과 병동에서 응급 심폐소생 상황이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은 것이 이를 증명한다. 우리 병원은 국제표준에 따라 환자정보 교류시스템을 운영하는 국내 유일한 병원으로, 이 시스템에 참여하는 병·의원에서 진료를 받은 환자가 우리 병원에 진료를 의뢰하면,정보교류 시스템이 자동으로 환자 정보를 전달해주기 때문에 환자가 따로 진료의뢰서나 기록·검사자료 등을 챙기지 않아도 된다.

우리 병원은 환자가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가공한 정보를 제공하는 ‘Smart Bedside Station’서비스뿐 아니라 환자가 전용 모니터를 통해 시트 교체, 청소, 병원비 조회, 증명서 신청은 물론 식단 메뉴나 검사의 종류와 방법, 자신이 먹는 약물의 종류까지도 모두 조회할 수가 있다. 또 홈페이지나 앱으로 진료 이력이나 검사기록, 약물정보 등 개인건강기록(PHR)을 제공하는 ‘Health4U’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국내 의료기관의 병원 스마트화 실태는 어떤가.

-전자의무기록을 사용하고, 의사의 오더를 컴퓨터로 입력한다고 스마트화는 아니다.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해 컴퓨터에 보관하는 것은 병원 스마트화의 기본조건일 뿐이며, 이런 디지털 정보를 시스템이 스스로 다양하게 가공해 활용할 수 있어야만 스마트병원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 점에서 보면 우리나라의 병원 스마트화는 일부 대형병원에서 이제 막 시작되는 단계라고 평가할 수 있다.

→병원 스마트화의 향후 목표와 과제는 무엇이라고 보는가.

-병원 스마트화의 궁극적인 목표는 환자 중심 의료의 구현이다. 따라서 병원 정보시스템은 의료진이 최선의 치료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하며, 병원과 환자 간의 정보 격차를 해소해줘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임상 의사결정시스템(CDSS)의 영역을 더욱 확대해야 하며, 병원 정보시스템 안에서 병원과 환자 간에 유기적인 커뮤니케이션이 활성화되어야 한다. 또 모든 병원들이 국제표준에 따른 정보교류 체계를 갖추는 것도 국내 전체 의료시스템의 스마트화를 앞당기는 필수 과제이다.

심재억 전문기자 jeshim@seoul.co.kr

2013-06-10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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