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뱃갑 경고그림 효과… 반등하던 담배 판매량 ‘뚝’

담뱃갑 경고그림 효과… 반등하던 담배 판매량 ‘뚝’

민나리 기자
민나리 기자
입력 2018-10-18 22:18
업데이트 2018-10-18 23: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17년 판매량 35억여갑… 3.8%↓, 성인 남성 흡연율도 1.3%P 떨어져

지난해 담배 판매량이 전년 대비 1억 4000만갑가량 줄었다. 2016년 12월 흡연 경고그림 부착과 금연 구역 확대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18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지난해 담배 판매량은 총 35억 2400만갑(일반담배 34억 4500만갑·궐련형 전자담배 7900만갑)으로 전년(36억 6400만갑) 대비 1억 4000만갑(3.8%) 감소했다. 이에 따라 다음달 발표되는 지난해 흡연율도 2016년보다 하락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2014년 43억 6000만갑이던 담배 판매량은 2015년 1월 담뱃값 2000원 인상 영향으로 그 해 33억 2500만갑으로 큰 폭으로 줄었다. 그러나 가격 인상 충격이 어느 정도 가시자 2016년 36억 6400만갑으로 다시 늘었다.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같은 기간 만 19세 이상 성인 남성 흡연율도 2014년 43.2%에서 이듬해 가격 인상으로 39.4%로 떨어졌다가 2016년 40.7%로 반등했다.

‘가격 인상이 금연 효과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비판이 제기되자 복지부는 2016년 말 담뱃갑에 각종 질병과 부작용이 담긴 경고그림 부착을 의무화하며 비가격 정책을 추진했다. 그 결과 ‘2017 지역사회건강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성인 남성 흡연율은 39.3%로 전년(40.6%) 대비 1.3% 포인트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복지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전자담배의 흡연 경고그림 도입과 학교 주변 편의점의 담배광고 금지, 담배성분 의무 공개 등으로 금연 정책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민나리 기자 mnin1082@seoul.co.kr

2018-10-19 18면
많이 본 뉴스
최저임금 차등 적용, 당신의 생각은?
내년도 최저임금 결정을 위한 심의가 5월 21일 시작된 가운데 경영계와 노동계의 공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올해 최대 화두는 ‘업종별 최저임금 차등 적용’입니다. 경영계는 일부 업종 최저임금 차등 적용을 요구한 반면, 노동계는 차별을 조장하는 행위라며 반대하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찬성
반대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