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장동 ‘윗선’ 살피는 檢…정진상·유한기 수사 속도 내나

대장동 ‘윗선’ 살피는 檢…정진상·유한기 수사 속도 내나

한재희, 이태권, 곽진웅 기자
입력 2021-11-25 16:57
업데이트 2021-11-25 17: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재명 대선후보 측근 수사 나선 검찰

이미지 확대
서초동의 심야를 밝히고 있는 서울중앙지검 청사. 연합뉴스
서초동의 심야를 밝히고 있는 서울중앙지검 청사. 연합뉴스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옛 비서실장’에 대한 소환조사를 7시간가량 진행함에 따라 정진상(전 성남시 정책실장)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비서실 부실장이나 유한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등에 대한 수사가 본격화되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온다.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조사를 받은 임승민 전 성남시장 비서실장은 ‘대장동 의혹’으로 검찰에 다녀간 인물 중에 이 후보 측과 가장 가까운 편에 속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윗선 수사가 미진하다는 비판이 계속되자 뒤늦게 ‘면피용’으로 조사에 나선 것 아니냐는 분석도 있다.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은 이 후보의 측근으로 꼽히는 정 부실장을 여태까지 단 한 차례도 소환조사하지 않았다. 정 부실장은 유한기(61) 전 성남도개공 개발사업본부장과 함께 황무성(71) 초대 성남도개공 사장에 대한 ‘사퇴 압박’ 의혹에 연루돼 있다.

지난달 1일 유동규(52) 전 성남도개공 기획본부장이 체포되기 직전에 휴대전화로 통화한 인물도 정 부실장으로 알려졌다. 정 부실장은 성남시 정책실장으로 근무하면서 대장동 관련 문서에도 협조자로 서명했기 때문에 각종 의혹을 해소하려면 조만간 소환조사가 불가피하다.
이미지 확대
서울중앙지검
서울중앙지검
검찰은 또한 대장동 공모지침서를 이 후보에게 직접 보고했다는 의혹을 받는 정민용(전 성남도개공 전략사업팀 투자사업파트장) 변호사에 대해서도 구속영장을 재청구할 방침이다.

검찰은 대장동 사업을 승인한 성남시에 대해 ‘보여 주기식’ 수사를 했다는 비판을 받아 왔다. 수사팀이 꾸려진 지 16일 만인 지난달 15일에서야 성남시청 압수수색에 나섰고 5번째 압수수색에서야 시장실과 비서실을 대상에 포함했다.

검사 출신의 변호사는 25일 “여러 번 압색을 했다지만 ‘뒷북’이다 보니 유의미한 자료를 확보하기가 쉽지 않았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양홍석 변호사는 “이 후보가 관련 보고를 받았거나 핵심 의사결정을 했는지가 관건”이라며 “측근들을 조사하겠지만 이 후보에게 불리한 증언은 안 할 가능성이 커 수사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이태권 기자 rights@seoul.co.kr
곽진웅 기자 kjw@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