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7일 카드업계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모바일 결제 서비스 ‘삼성페이’의 성공적 출시를 지원하기 위해서였지요. 포화된 신용카드 시장에서 각을 세웠던 카드사들이 모처럼 하나가 된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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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일 출시되는 삼성페이의 가장 큰 강점은 기존 신용카드 결제기(마그네틱 방식)에서도 모바일 결제가 된다는 점입니다. 플라스틱 카드처럼 모바일 카드를 기존 카드 결제기에 대는 것만으로도 계산이 된다는 것인데요. 이렇게 되면 모바일 카드가 가진 태생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게 됩니다. 카드사들이 “모바일 결제의 패러다임이 바뀔 것”이라며 흥분을 감추지 못하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그동안 카드사들은 모바일 결제 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고군분투했습니다. 하지만 모바일 카드 전용 리더기를 새로 구비해야 되는 까닭에 이용률이 저조했습니다.
전용 리더기도 제각각입니다. 모바일 카드 시장이 신한·삼성카드를 중심으로 한 앱 카드 진영과 하나·BC카드가 주도하는 유심(근거리무선통신, NFC) 진영으로 갈라지면서 카드 가맹점주는 기존 카드 결제기 외에도 바코드 리더기(앱카드)와 동글(NFC 방식)을 갖춰놔야 했습니다.
지난 5월 말부터 경쟁이 본격화된 모바일 단독카드도 마찬가지입니다. 실물카드 발급 비용이 없기 때문에 연회비가 2000~5000원 수준으로 크게 떨어졌지만 정작 이용 가능 가맹점이 많지 않아 기대만큼 확산되지 않고 있습니다. 삼성, 현대 등 일부 카드사들은 아예 모바일 단독카드를 내놓지도 않았습니다.
삼성페이가 출시되면 이 모든 상황이 바뀔 수 있습니다. 바코드 리더기, 동글 등이 더이상 필요 없어지면서 전국 어디에서나 결제가 가능해지기 때문이죠.
역설적이게도 카드업계의 근심은 여기서부터 시작됩니다. 삼성전자가 모바일 카드 플랫폼을 점령하게 되면 모바일 결제 시장 주도권도 넘어가는 것 아니냐는 불안감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통신사에 주도권을 빼앗기지 않기 위해 모바일 카드 ‘대오’를 구축했던 카드사들이 결국은 플랫폼 사업자에게 콘텐츠만 제공하는 신세로 전락할 수도 있다는 것인데요. 전환점은 삼성전자가 삼성페이 동참 카드사(10여곳)에 수수료를 받기 시작하는 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은 서비스 초기라 수수료를 받지 않습니다. 삼성페이가 카드사에 날개를 달아줄지 아니면 되레 날개를 꺾을지는 좀 더 두고봐야 알 것입니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2015-08-20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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