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고강도 긴축 경영…1조8천500억 자구안 내놔

대우조선 고강도 긴축 경영…1조8천500억 자구안 내놔

입력 2015-10-29 16:34
업데이트 2015-10-29 16: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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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핵심 자산 매각·인적 쇄신…前 경영진 고발 및 손배 청구

채권단이 대규모 지원을 결정함에 따라 대우조선해양은 동원 가능한 모든 분야에서 강도 높은 긴축 경영에 들어간다.

금융당국과 채권단의 지원에 대해 ‘국민 혈세 낭비’라는 비난 여론이 적지 않은 만큼 대우조선은 임금동결, 인력감축, 자산매각, 무파업 등을 비롯한 1조8천500억원 규모에 달하는 자구안을 내놓고 충실히 이행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번 경영 부실 사태를 야기한 대우조선 전 경영진에 대해서는 검찰 고발과 손해배상 청구 등이 이뤄질 예정이다.

대우조선 노동조합이 지난 27일 회사 정상화까지 임금 동결, 무파업에 동의하는 노사확약서까지 제출한 상태라 현재로선 구조조정 과정에서의 ‘돌발 변수’에 대한 우려도 줄어든 상태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은 유동성 확보와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1조8천500억원 규모의 자구계획을 신속히 이행할 방침이다.

부동산 등 비핵심 자산을 전량 매각해 7천500억원을 조달하고 향후 3년간 인적 쇄신, 직접경비 및 자재비 절감, 공정 준수를 통한 지연배상금 축소 등으로 1조1천억원 이상의 손익 개선을 달성한다는 복안이다.

지난 8월 이후 본사 임원을 55명에서 42명으로 30% 줄였으며 임원들의 임금에서 기본급의 10∼20%씩을 반납하도록 했다.

이달 말까지 희망퇴직과 권고사직 등을 통해 부장급 이상 고직급자 1천300명 중 300명을 감축하는 절차도 진행하고 있다. 본사 및 자회사 고문은 모두 해촉했다. 대우조선은 이같은 고직급자 인력 감축을 조속히 마무리 짓는다는 방침이다.

대우조선은 또 조직개편을 통해 조직의 30%를 축소했다. 내년 1월부터는 현재 시행 중인 임금피크제도 강화할 예정이다.

고재호 전 사장 등 대우조선 전 경영진에 대해서는 채권단이 부실 경영 책임, 실행예산 관리, 자회사 부실 문제 등을 철저히 조사한 후 검찰 고발 등의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법률적으로 판단해 민사상 경영진에 대한 손해배상도 청구할 예정이다.

아울러 채권단은 대우조선의 인력과 조직을 향후 최적의 생산규모 및 선박 포트폴리오에 부합하는 수준으로 단계적으로 축소한다는 계획이다.

현 시점에서는 공정 지연 및 과부하가 우려되는 해양플랜트를 조속히 마무리, 인도해야 해 즉각적인 인력감축은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지만 해양플랜트 인도가 마무리되는 내년 이후에는 직영 인력과 사내 외주 인력을 축소할 예정이다.

수주 규모도 선박 발주량 및 선가 수준을 감안해 축소하고 해양플랜트 비중을 현재 50% 이상에서 40%대로 축소 유지해 리스크 확산을 방지할 계획이다.

지난달부터 대우조선은 자산도 대거 매각하고 있다. 안팔리는 자산도 조속히 팔 수 있도록 역량을 모을 계획이다.

대우조선 측은 청계천 본사 사옥이 1천600억원, 당산동 사옥이 400억원, 골프장(써니포인트컨트리클럼) 등이 1천800억원에 팔릴 수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여기에 주식 등 현금성 자산 200여억원이 있다.

골프장(써니포인트컨트리클럽) 매각 작업은 마무리 단계이며 화인베스틸, 대우정보시스템 보유 주식은 처분했고 두산엔진 보유주식은 54%를 처분하는 등 보유 주식도 정리하고 있다. 서울 당산동 사옥은 매각 절차가 진행 중이며 청계천 본사 건물은 ‘세일 앤리스백’(매각후 재임대) 방식으로 매각할 예정이다.

마곡산업단지 내 연구개발센터 설립 계획은 백지화하고 용지 대금으로 낸 2천억원을 돌려받는 방안을 서울시와 협의할 계획이다.

국내외 자회사도 조선·해양 분야에 꼭 필요한 것만 보유하고 나머지는 정리한다.

FLC의 445억원 지분은 매각 절차가 11월 안에 완료될 예정이며 DMHI(루마니아)는 이미 수주한 선박의 인도를 완료한 뒤 매각 또는 청산을 검토 중이다. DSSC(중국)는 지분(51%) 매각을 검토 중이며 드윈드(풍력)는 풍력단지의 핵심 기능은 본사로 흡수하고 매각하고, 유럽법인은 청산키로 했다.

대우조선이 현 상황에서 추가 조치를 할 수 있는 것이 남았다면 임금 동결을 넘어선 ‘삭감’이나 일반 현장의 노동자 감축이 유일하다고 할 정도다.

대우조선은 자금 지원으로 유동성 위기만 해소되면 기술력 등을 토대로 악화된 회사 상황을 회복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낙관적인 전망을 갖고 있다.

하지만 대우조선의 자구안에 대해 외부에서 보는 시선이 긍정적이지만은 않다.

경기 불황 등으로 자산 매각을 비롯한 구조 조정이 속도를 내기가 쉽지 않은 데다 자구책이 계획대로 이행된다 해도 자산 매각과 인력 감축을 통해 얻는 비용이 대우조선의 부실 만회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채권단 지원에 따른 생색 내기라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그보다는 해양플랜트 부실 해소와 고부가 수주 확대가 보다 근본적인 해결책이라는 분석이 많다. 그러나 조선업 시황이 워낙 나쁜데다 기존 해양플랜트 수주건의 추가 부실 가능성도 있어 대우조선 정상화에는 상당한 시일이 걸릴 수밖에 없다는 전망이 제기된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대우조선은 이미 할 수 있는 모든 부분에서 긴축을 하고 있어 추가로 자구안을 내놓을 게 없는 상황”이라면서 “결국 추가적인 임금 삭감과 인력 감축인데 이는 어렵기 때문에 고부가 선박 수주 확대를 통해 경영 타개를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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