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댁내 말티즈 1살인가요? 심장사상충 검사 받으셔야 해요

댁내 말티즈 1살인가요? 심장사상충 검사 받으셔야 해요

강신 기자
강신 기자
입력 2023-11-15 15:09
업데이트 2023-11-15 15: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손보협 새달 10대 반려견 건강관리 가이드라인 제공

이미지 확대
반려동물 생애주기에 따른 건강관리 가이드라인. 손해보험협회 제공
반려동물 생애주기에 따른 건강관리 가이드라인. 손해보험협회 제공
손해보험협회(손보협)가 국내에서 가장 많이 키우는 반려견종인 말티즈·푸들·포메라니안·시츄·비숑프리제·요크셔테리어·진도견·치와와·스피츠·닥스훈트 등 10종의 견종별, 연령대별 건강관리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제공한다. 견종별, 연령별 맞춤형 보험상품도 개발한다.

손보협은 15일 이들 10대 견종의 다빈도, 고위험 질환을 분석해 반려동물 생애주기에 따른 맞춤형 건강관리 가이드라인을 다음 달 초 마련한다고 15일 밝혔다.

말티즈를 키우고 있다면 말티즈의 다빈도 질환을 심혈관, 골격근, 외과 등 진료과목별로 설명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한 연령별 건강관리 항목, 주기, 횟수 등을 안내하는 방식이다. 가이드라인은 손보협 홈페이지에 게시되고, 보험사에서도 고객 안내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손보협은 추후 다른 견종 및 반려묘에 대해서도 연구를 진행한다.

손보협은 또 반려동물 품종에 따른 연령대별 발생질환, 진료행위, 진료비 수준을 조사해 보험사가 맞춤형 보험상품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할 계획이다. 반려동물에 빈번하게 발생하는 52개 질환을 선정해 품종 및 연령에 따른 질환별 발생비율을 진료과목별로 구분하고 각 질환에 대한 국내외 진료행위, 진료비용을 조사해 반려동물보험을 판매하는 보험사에 제공한다.

보험사는 예를 들어 소형 견종에 빈번한 슬개골탈구 수술 보장을 확대하거나, 고령견의 안과질환을 보상하는 상품을 개발하는 등 보험상품 개발 시 기초자료로 활용한다.

손보협은 정부의 반려동물보험 제도개선방안 이행을 위해 보험업계, 수의업계 간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보험상품 개발을 위한 동물진료 통계 집적과 보장범위 확대 방안 등을 검토하기로 했다. 손보협 관계자는 “수의업계와 보험금 청구 간소화, 진료부 발급 의무화 등 반려동물보험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제도개선 과제들을 심도 있게 논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강신 기자
많이 본 뉴스
내가 바라는 국무총리는?
차기 국무총리에 대한 국민 관심이 뜨겁습니다. 차기 국무총리는 어떤 인물이 돼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대통령에게 쓴 소리 할 수 있는 인물
정치적 소통 능력이 뛰어난 인물
행정적으로 가장 유능한 인물
국가 혁신을 이끌 젊은 인물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