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용병 은행연합회장 “은행의 고통 분담 노력 성찰해야” 쓴소리

조용병 은행연합회장 “은행의 고통 분담 노력 성찰해야” 쓴소리

김성은 기자
김성은 기자
입력 2023-12-01 14:17
업데이트 2023-12-01 14: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 눈높이 못 미쳐…진정성 있는 방안 고민해야”

이미지 확대
조용병 신임 은행연합회장. 사진=은행연합회
조용병 신임 은행연합회장. 사진=은행연합회
조용병 신임 은행연합회장이 1일 “은행의 고통 분담 노력에 대해 성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회장은 이날 취임사를 통해 “은행은 그간 가계와 기업을 위해 의지가 되는 버팀목이자 재기를 위한 디딤돌이 되고자 노력해 왔지만, 국민 눈높이에는 미치지 못한 것이 현실”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조 회장은 “은행이 국민 눈높이에 맞춘 진정성 있는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면서 은행의 사회적 책임을 역설했다.

또한 그는 “최근 부실한 내부통제로 금융사고가 잇달아 국민께 큰 실망을 안겼다”며 “고객 수요에 맞는 금융서비스 제공과 금융소비자 보호에 부족한 점은 없었는지 살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은행의 플랫폼 경쟁력이 테크(기술)기업과 비교해 아쉬운 수준”이라며 “편중된 수익구조와 불충분한 디지털 경쟁력은 은행이 혁신을 회피하고 쉬운 영업에 치중한다는 인상을 줘 은행 수익 창출 노력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조 회장은 1984년 신한은행 일반 행원에서 시작해 2017년 신한금융그룹 회장에 올랐다. 지난 3월 회장직 3연임이 유력했으나 스스로 물러난 뒤 은행연합회장 회장으로 단독 추대됐다. 은행연합회장은 회원사인 20개 은행을 대표하는 상징적인 자리로 금융당국과 소통을 담당한다.

김성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