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배기가스 조작 후폭풍] 리콜 땐 연비·차량 성능 저하 불가피

[폭스바겐 배기가스 조작 후폭풍] 리콜 땐 연비·차량 성능 저하 불가피

오상도 기자
입력 2015-09-30 22:58
수정 2015-10-01 0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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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기준 충족시키려다 눈속임 사태

폭스바겐그룹의 배기가스 조작 차량에 대한 리콜 방침이 공개되면서 차량 성능에 미칠 영향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번 리콜의 목표가 실제 배기가스의 양을 허용치 이하로 낮추는 것이라면 연비나 성능이 리콜 전보다 저하되는 것은 불가피하다고 보고 있다. 애초 폭스바겐이 눈속임에 나선 것도 엄격한 배기가스 기준을 충족시키면서 소비자를 만족시키는 게 기술적으로 어려웠기 때문이다. 파이낸셜타임스는 29일(현지시간) 짧은 기간에 폭스바겐 측이 배기가스 저감을 위한 완벽한 기술을 적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못 박았다. 수리 과정을 거치면 당국의 규제에 맞게 되는지, 주행거리나 연비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는 밝히지 않았다는 것이다.

일각에선 이번 리콜에서 당분간 미국에 판매된 폭스바겐 차량 48만 2000여대가 제외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로스앤젤레스타임스에 따르면 폭스바겐은 미 환경보호청(EPA)과 캘리포니아주 대기자원위원회(CARB)가 제시한 배기가스 기준을 맞추기 위해 고군분투해 왔고, 판정이 나올 때까지 공식 리콜을 진행하지 않기로 했다는 것이다.

배기가스 눈속임 사태로 폭스바겐의 신뢰도는 급격히 떨어지고 있다. 62개 금융기관을 상대로 조사한 결과 3분의2가 향후 6개월간 폭스바겐에 투자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스페인 정부는 폭스바겐 판매 차량에 대해 부과한 친환경 보조금을 박탈하기로 했다. 또 여론조사업체 유고브의 조사 결과 폭스바겐의 이미지는 다임러의 소형차 브랜드 스마트와 비슷한 수준으로 추락했다는 반응이 나왔다.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DJSI) 산출 기관인 스위스 로베코샘과 S&P 다우존스는 오는 6일부터 폭스바겐을 지수에서 퇴출하기로 했다고 이날 발표했다. 회사의 지속 가능성에 문제가 생겼거나 주주와 언론에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했을 경우 지속가능경영지수에서 제외된다.

오상도 기자 sdoh@seoul.co.kr
2015-10-01 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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