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삼성 ‘임원 주 6일제’ 모든 계열사 확대

삼성 ‘임원 주 6일제’ 모든 계열사 확대

박성국 기자
박성국 기자
입력 2024-04-18 00:10
업데이트 2024-04-18 00: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기·SDI·SDS 등 이번 주 시행
SK그룹 경영진 토요회의 부활
비상 경영 재계 전반 확산되나

삼성전자 주력 부서 임원에 한정해 적용됐던 주 6일 근무제가 주요 계열사 전반으로 확대된다. 시총 1위 기업 삼성이 주 6일 근무제를 택하면서 이런 분위기가 재계 전반으로 확산될지 주목된다.

17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관계사인 삼성전기·삼성SDI·삼성SDS·삼성디스플레이 임원들은 당장 이번 주부터 주 6일 근무를 시행한다. 기존에는 삼성전자의 반도체(DS)와 가전사업(DX) 부문 임원들이 주 6일 근무를 해 왔지만 지난해 삼성전자 실적이 크게 쪼그라들면서 전자 소속 전 임원들이 주 6일 근무를 하고 있다.

이런 분위기 속에 삼성물산과 삼성중공업·삼성엔지니어링 등 설계·조달·시공(EPC) 3사 임원들도 올해 초부터 주 6일 근무에 동참했고, 삼성전자의 실적이 각 회사 실적에 연동되는 전자 관계사 임원들도 주말 중 하루만 쉬기로 한 것이다. 삼성 관계자는 “최근 삼성전자 임원들의 주 6일 근무가 확대 시행되면서 전자 계열사 임원들도 위기 극복에 힘을 합치기로 한 것”이라고 말했다.

임원들의 주 6일 근무를 결정한 삼성 계열사는 이를 공문 대신 구두로 전달하거나 임원 단체 채팅방, 이메일 등을 통해 ‘권고’ 형식으로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SK그룹에서도 비상 경영이 임원을 중심으로 확산하고 있다. SK그룹은 2000년 7월 주 5일 근무제 도입 이후 사라졌던 그룹 경영진 ‘토요일 회의’를 지난 2월 부활시켰다. 주요 계열사 최고경영자(CEO)가 참여하는 전략글로벌위원회 회의가 월 1회 평일 개최에서 격주 토요일 개최로 강화되면서다. SK텔레콤 임원들도 매월 주 2회 금요일 쉬던 ‘해피 프라이데이’를 반납하고 출근하고 있다.

박성국 기자
2024-04-18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