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해군사령관 하루 만에 해임

우크라이나, 해군사령관 하루 만에 해임

입력 2014-03-03 00:00
수정 2014-03-03 07:36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크림공화국에 충성 맹세해 반역 혐의 조사”

크림반도 주둔 우크라이나군 부대가 대거 친러시아 성향의 크림 자치공화국 쪽으로 속속 투항하는 가운데 우크라이나 정부는 2일(현지시간)은 크림 자치공화국에 충성을 맹세한 데니스 베레조프스키 신임 해군사령관을 전격 해임했다.

우크라이나 국가안보위원회 빅토리아 시우마르 부서기는 이날 기자 브리핑을 통해 임명한 지 24시간밖에 안 되는 베레조프스키 사령관을 경질하고 반역 혐의로 조사 중이라고 발표했다.

이고리 텐유흐 국방장관 대행도 극단적인 상황에서 적절히 부대를 지휘하고 통제하지 못한 베레조프스키 사령관을 물러나게 하고 세르게이 가이두크 제독을 임시로 사령관에 앉혔다고 전했다.

시우마르 부서기는 해군 사령부가 포위당했을 때 베레조프스키가 아무런 저항을 하지 않았고 자치공화국 의회에 충성하겠다는 의향을 전했다고 밝혔다.

러시아군은 흑해함대가 있는 크림반도를 점령하고 우크라이나군에 무장해제를 명령했다.

베레조프스키 사령관은 러시아군이 세바스토폴의 해군사령부를 봉쇄하는 동안 저항을 포기하고 투항했기 때문에 검찰이 그에 대해 ‘국가반역죄’로 형사소추에 착수했다고 시우마르 부서기는 설명했다.

앞서 전날 알렉산드르 투르치노프 우크라이나 의회 의장 겸 대통령 권한 대행은 베레조프스키 해군소장을 해군사령관에 임명했다.

하지만 베레조프스키는 2일 러시아 TV에 등장해 크림 자치공화국 총사령관의 명령을 따르고 자치공화국 주민에 충성을 다하겠다고 천명했다.

크림 자치공화국 의회는 새로 들어선 우크라이나 중앙정부를 인정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친러시아 성향의 세르게이 악쇼노프를 자치공화국 총리로 뽑았다.

최민규 서울시의원,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17회 우수의정대상 수상

서울특별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 최민규 의원(국민의힘·동작2)은 12일 활발하고 책임감 있는 의정활동을 인정받아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가 수여하는 제17회 우수의정대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지방자치 발전과 주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 의원 가운데, 정책 역량과 현장 중심 의정활동에서 모범을 보인 의원을 선정해 매년 우수의정대상을 수여하고 있다. 최 의원은 도시안전건설위원회 소속으로 재난·안전, 교통, 건설 현안 전반을 아우르며 시민 안전을 최우선에 둔 정책 제안과 조례 발의, 행정사무감사 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왔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현장 점검과 제도 개선을 병행하는 실천형 의정활동을 통해 안전 사각지대 해소와 행정의 책임성을 강화하는 데 기여해 왔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최 의원은 “지역 주민들의 목소리와 현장의 문제를 외면하지 말라는 의미로 주신 상이라 생각한다. 앞으로도 시민의 안전과 일상을 지키는 의정활동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최민규 의원은 2022년 서울Watch 주관 시민의정감시단이 평가한 제1회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으로 선정된 데 이어, 2023년에도 서울시의회 출입기자단이 실시한 행정사
thumbnail - 최민규 서울시의원,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17회 우수의정대상 수상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유튜브 구독료 얼마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
구글이 유튜브 동영상만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프리미엄 라이트'요금제를 이르면 연내 한국에 출시한다. 기존 동영상과 뮤직을 결합한 프리미엄 상품은 1만 4900원이었지만 동영상 단독 라이트 상품은 8500원(안드로이드 기준)과 1만 900원(iOS 기준)에 출시하기로 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적절한 유튜브 구독료는 어느 정도인가요?
1. 5000원 이하
2. 5000원 - 1만원
3. 1만원 - 2만원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