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버지 순방 중 넥타이 선물 대신 구입한 日 기시다 장남 논란

아버지 순방 중 넥타이 선물 대신 구입한 日 기시다 장남 논란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3-02-01 15:15
업데이트 2023-02-01 15: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노 마스크’로 연설하는 기시다 일본 총리
‘노 마스크’로 연설하는 기시다 일본 총리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지난 23일 마스크를 벗은 채 정기국회 시정방침 연설을 하고 있다.
도쿄 교도 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장남 쇼타로 총리 정무비서관이 지난 1월 총리의 해외 순방 중 영국에서 명품 넥타이를 대량 구매하는 등 쇼핑과 관광을 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기시다 총리는 지난 31일 중의원(하원) 예산위원회에 출석해 정무비서관인 쇼타로(32)가 외국 순방 중 쇼핑을 한 데 대해 “총리를 대신해 선물을 구입하는 것은 정무비서관 본래 업무에 포함된다”고 해명했다. 이어 “나 자신의 포켓 머니(사비)로 샀다는 점은 틀림없다”고 두둔했다.

앞서 쇼타로 비서관은 아버지인 기시다 총리의 지난 9~15일 프랑스·이탈리아·영국·캐나다·미국 순방에 동행했다. 주간지 슈칸신조는 쇼타로 비서관이 당시 일본대사관의 공용 자동차를 이용해 프랑스 파리와 영국 런던의 관광지를 둘러보고 현지 백화점에서 쇼핑을 했다고 보도했다.

1일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 니시무라 야스토시 경제산업상, 고로 다로 디지털담당상 등 장관 10명이 총리 선물을 받았다고 인정했다. 이들은 선물 내용에 대해 “사생활에 관한 것”이라며 구체적 답변을 피했다. 하지만 이들이 받은 것은 이탈리아 명품 브랜드 조르지오 아르마니의 넥타이였다고 한다.

쇼타로 비서관은 미쓰이물산에서 2020년 퇴직한 후 부친의 비서직으로 정치권에 입문했다. 지난해 10월 총리 정무비서관에 기용됐지만 정치 경험의 부족에도 요직에 임명됐다는 구설에 올랐다.

기시다 총리가 ‘공무’라고 해명했지만 ‘제 식구 감싸기’에만 급급하다는 비판이 이어지면서 30%대로 좀처럼 오르지 않는 내각 지지율이 또다시 타격을 입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시이 가즈오 공산당 위원장은 “총리가 공과 사를 혼동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