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태용 “일본, 오염수 방류 투명한 소통과 협력하겠다 언급”

조태용 “일본, 오염수 방류 투명한 소통과 협력하겠다 언급”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3-06-15 19:00
업데이트 2023-06-15 19: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기시다 일본 총리와 만난 조태용 국가안보실장
기시다 일본 총리와 만난 조태용 국가안보실장 조태용(왼쪽) 국가안보실장이 15일 일본 도쿄 총리관저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악수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오른쪽은 아키바 다케오 일본 국가안전보장국장.
대통령실 제공
조태용 국가안보실장이 15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를 예방한 자리에서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에 대해 “일본 측으로부터 시찰단 방문에 협조한 것처럼 앞으로도 투명한 소통과 협력을 하겠다는 말을 들었다”고 밝혔다.

한미일 안보실장 회의 참석차 전날 일본에 입국한 조 실장은 이날 도쿄 총리관저에서 기시다 총리를 예방한 뒤 기자들과 만나 “오염수 문제는 한국 국민의 건강과 안전이 달린 중요한 문제로 일본에 높은 투명성을 갖고 한국과 협력해 달라고 요청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조 실장은 “한일 관계 개선 의지를 담은 윤석열 대통령의 메시지를 기시다 총리에게 전달했다”고 말했다. 그러자 기시다 총리는 “한일 관계 개선에 관한 강한 의지를 공유하며 앞으로 한일 양국 관계가 굳건한 관계로 발전할 수 있도록 윤 대통령과 함께 노력할 마음”이라고 했다고 조 실장은 전했다.

조 실장은 기시다 총리 예방에 앞서 제이크 설리번 미국 국가안보보좌관, 아키바 다케오 일본 국가안전보장국장과 한미일 안보실장 회의를 열고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 대처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그는 “한미일 정상회담 개최를 미국 측이 제의했고 이를 실현하자는 이야기를 했다”며 “한미 핵협의그룹(NCG) 구성 논의는 한미 양자회의에서 구체적으로 이야기할 것으로 한미일 협력과는 분리해서 생각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한미 NCG는 북한의 핵 도발에 대해 군사적·작전적 대응을 위한 구체적 문제를 다루게 되는데 이는 한미일 협력과 떼어놓아야 한다는 게 일본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한미일 안보실장은 북한의 2차 정찰위성 발사 대책도 구체적으로 논의했다.

조 실장은 최근 악화된 한중 관계로 연내 한중일 정상회의 개최가 불발되는 게 아니냐는 지적에 “최근 일본과 중국 사이에 실무급 대화가 있었는데 그때 중국 측에서 한중일 정상회의가 필요하다고 재확인했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이 주최국으로서 중심을 잡고 중국, 일본과 소통하면서 한중일 정상회의를 개최하도록 외교적 노력을 기울여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