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굴욕 맛본 푸틴, 프리고진 빠져나가게 안 놔둘 것” 美 국무 “평가하긴 너무 일러”

“굴욕 맛본 푸틴, 프리고진 빠져나가게 안 놔둘 것” 美 국무 “평가하긴 너무 일러”

임병선 기자
입력 2023-06-25 22:43
업데이트 2023-06-25 22: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로이터 자료사진
로이터 자료사진
러시아 용병기업 바그너 그룹의 무장반란으로 집권 23년 만에 최대 굴욕을 맛본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앞으로 어떤 수를 둘지 주목된다.

독일 슈피겔은 25일(현지시간) 푸틴 대통령이 이런 위험을 적시에 파악하고 대처하지 못한 데다, ‘배신자’에게 책임을 묻지 못하는 양보까지 하게 되면서 최악의 굴욕을 곱씹었다고 봤다. 이에 따라 후과가 만만찮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가장 먼저 푸틴 대통령이 무장반란을 시도한 프리고진이 빠져나가게 두지 않을 것이라고 슈피겔은 내다봤다. 배신자와의 합의는 푸틴 대통령의 눈에는 합의가 아니기 때문이다.

이에 더해 푸틴 대통령은 프리고진의 무장반란 배후에 러시아 내부 보안당국이나 군, 엘리트 가운데 동조 세력, 잠재적 ‘배신자’들이 있을 것으로 보고 내부 탄압을 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 국경 밖에 새로운 위력 행사로 러시아 내에서 겪은 굴욕을 만회하려 할 것이라고 슈피겔은 내다봤다. 그는 전 세계가 그의 약점을 본 것을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이다.

독일 프랑크푸르터 알게마이네 차이퉁(FAZ)도 벨라루스로 망명한다고 프리고진의 목숨이 안전하지 않다고 논평하면서, 푸틴 대통령이 러시아 내 배후의 배신자들을 찾아낼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굴욕을 당한 푸틴 대통령이 대대적인 숙청에 나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내다봤다.

우크라이나가 러시아 내부 혼란을 이용할 수 있을지는 앞으로 며칠, 몇 주 안에 드러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푸틴 대통령이 전선에서 자신이 얼마나 강한지 보여주려 할 것이기 때문에 이는 확신할 수 없다고 FAZ는 전망했다.

한편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장관은 이날 CNN 인터뷰를 통해 “(러시아에서) 전에 없던 균열이 나타나고 있다”면서 “우리는 완전한 정보가 없고 확실히 이 사태가 정확히 어떻게 전개될지를 말하기에는 너무 이르다”고 말했다. 그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퇴진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추측하고 싶지 않다. 이것은 무엇보다 러시아 내부의 문제”라며 “하지만 우리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모든 면에서 전략적 실패가 됐다는 것을 목격했다”고만 답했다.

이런 말도 했다. “푸틴은 키이우 문턱에 있었지만 지금은 모스크바를 방어해야만 한다. 우리는 아직 러시아 위기의 마지막 장을 보지 못하고 있다.”
임병선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