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잠수정 타면서 큐브 챙긴 아들, 카메라 챙긴 남편 보고 싶어요”

“잠수정 타면서 큐브 챙긴 아들, 카메라 챙긴 남편 보고 싶어요”

임병선 기자
입력 2023-06-26 11:04
업데이트 2023-06-26 11: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큐브 모양 상자를 뒤집어쓴 채 가족들을 웃겼던 아들 술레만 다우드는 지난 18일 잠수정 타이탄 사고로 세상을 떠났다. 다우드 가족 제공 영국 BBC 홈페이지 캡처
큐브 모양 상자를 뒤집어쓴 채 가족들을 웃겼던 아들 술레만 다우드는 지난 18일 잠수정 타이탄 사고로 세상을 떠났다.
다우드 가족 제공
영국 BBC 홈페이지 캡처
잠수정을 타고 심연 속으로 내려간다는 생각에 아들은 안전이 걱정된다고 했다. 영국 아버지의 날(21일)을 앞두고 있어 아버지의 간절한 뜻을 외면할 수 없어 술레만 다우드(19)는 타이태닉 침몰 지점을 돌아보는 잠수정 ‘타이탄’에 18일(현지시간) 몸을 실었다.

다우드가 불안한 마음을 다독이기 위해 챙긴 것이 있었다. 큐브였다. 잠수정 안에서 기네스 세계기록을 경신하겠다는 것이었다. 아버지 샤자드는 그 순간을 담겼다며 카메라를 챙겼다.

‘타이탄’이 잠수를 시작한 지 1시간 45분 만에 교신이 끊겨 실종됐다는 소식을 들은 순간, 술레만의 어머니 크리스틴과 여동생 알리나(17)는 지원 선박인 ‘폴라 프린스’에 타고 있었다. 크리스틴은 26일 공개된 영국 BBC 인터뷰를 통해 “내가 무슨 말을 하는지도 몰랐다. 그저 그곳에서 가라앉는 기분이었다”고 털어놓았다.

애초에 남편과 함께 타이태닉호를 보러 가기로 했던 것은 자신이었다. 하지만 코로나19 팬데믹 때문에 취소됐다. “그 때 나는 물러서 술레만이 낄 수 있도록 했다. 왜냐하면 아들이 정말 가고 싶어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결국 그녀의 남편과 아들은 다른 세 사람과 함께 내파 사고로 세상을 떠난 것으로 추정된다.

아들은 어디를 가든 늘 큐브를 챙겼다. 개인 최고 기록은 12초로 지켜보는 이들을 황홀하게 만들 정도였다. ‘타이태닉이 있는 바닷속 3700m 지점에서 큐브를 맞출 거야’ 되뇌곤 했다.
이미지 확대
아버지 샤자드와 아들 술레만은 늘 타이태닉호 침몰 지점을 가보고 싶어했다. 다우드 가족 제공 영국 BBC 홈페이지 캡처
아버지 샤자드와 아들 술레만은 늘 타이태닉호 침몰 지점을 가보고 싶어했다.
다우드 가족 제공
영국 BBC 홈페이지 캡처
술레만은 스코틀랜드 글래스고에 있는 스트래스클라이드 대학 학생이었다. 아버지 샤자드는 파키스탄 최고의 부자 가문 출신으로 영국 국적의 사업가였다. 남편과 아들은 잠수정에 오르기 전 크리스틴을 안아주고 농담도 건넸다. “둘 모두 오랫동안 바라온 일이었기 때문에 나는 정말 기뻤다. 남편은 호기심이 정말 많아 모든 것을 기록해 식사 후 온가족이 모여 다큐를 보게 하는 사람이었다. 어린아이처럼 흥분하는 능력을 갖고 있었다.”

잠수정이 실종된 뒤 수색하는 내내 크리스틴과 알리나 모녀는 폴라 프린스에 있었다. “96시간이 지나자 나는 희망이 없다고 생각했다. 다른 가족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냈는데 ‘최악을 준비하고 있다’고 적었다.”

알리나는 조금 더 오래 희망을 붙들었다. “그 아이는 미국 해안경비대로부터 전화가 올 때까지 희망을 버리지 않았다. 잔해를 발견했다고만 짧게 알려주더라.”

모녀는 지난 24일 캐나다 뉴펀들랜드섬의 세인트 존 항구로 돌아왔다. 다음날 장례 기도회를 열었다. 크리스틴은 이맘이 숨진 5명 모두를 위해 기도하자고 했을 때 감명받았다고 말했다. 나아가 모녀가 큐브를 배워 술레만이 못다한 도전을 이어가는 한편, 평소 많은 이들을 도우려 했던 남편의 유업도 계속하겠다고 했다.

크리스틴은 참극의 원인을 조사하는 일에 대해선 왈가왈부하고 싶지 않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모녀가 상황을 일단락할 마음의 준비가 돼 있느냐는 질문을 받고는 “그런 것이 있느냐? 난 모르겠다”고 답한 뒤 깊은 한숨을 내쉬며 “그들이 보고 싶다. 진짜진짜 보고 싶다”고 덧붙일 뿐이었다.
임병선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