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외교부, ‘한중 소통’ 박진 장관에 “양국 관계 복귀 노력해야”

中 외교부, ‘한중 소통’ 박진 장관에 “양국 관계 복귀 노력해야”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3-06-26 16:56
업데이트 2023-06-26 16: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 중국 외교부 제공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 중국 외교부 제공
중국은 “한중 간 전략적 소통을 강화할 것”이라는 박진 외교부 장관의 발언에 “양국 관계가 건전한 발전 궤도로 복귀하도록 노력하길 희망한다”고 답했다. 양국 관계가 조금씩 화해 분위기로 접어드는 모양새다.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6일 정례 브리핑에서 박 장관의 발언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중국이 한국과의 관계를 중시하고 발전시킨다는 기본 입장에 변화가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마 대변인은 “중국과 한국은 우호적인 이웃이자 서로에게 중요한 협력 동반자”라고 강조한 뒤 “건전하고 안정적인 중한 관계는 양측의 공동이익에 부합하지만 지금은 몇 가지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고 말했다. 최근 양국 관계를 냉각시킨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의 발언에 대해서는 “주재국 각계 인사와 광범위하게 접촉하고 교류하는 것은 외교관의 직책”이라며 “정상적인 교류가 과장된 화제가 돼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앞서 박 장관은 전날 방송 인터뷰에서 한중관계 관련 질문에 “윤석열 정부의 입장은 ‘중국과 척지고 지낼 이유가 없고 그렇게 하고 싶은 생각도 없다’는 것”이라며 “계속해서 한중 우호 증진을 위해 전략적 소통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