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스라엘 대통령 “민간인 사상 줄이려 엄청난 노력” 난민촌에 수천㎏ 포탄

이스라엘 대통령 “민간인 사상 줄이려 엄청난 노력” 난민촌에 수천㎏ 포탄

임병선 기자
입력 2023-11-01 11:48
업데이트 2023-11-01 12: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EPA 자료사진
EPA 자료사진
이츠하크 헤르조그 이스라엘 대통령이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를 섬멸하기 위해 지상 작전을 펼치는 가자지구에서 민간인 사상자를 줄이려고 엄청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31일(현지시간) 영국 BBC 인터뷰에서 주장했다. 그의 발언이 무색하게도 거의 같은 시간 이스라엘 공군이 가자지구 자발리아 난민촌 주택가 상공에 수천㎏의 포탄을 떨궈 적어도 400명의 사상자가 발생하고 있었다.

헤르조그 대통령은 8000명 이상의 가자지구 희생자 중 여성과 어린이가 70%에 달한다는 유엔 집계에 대해 BBC 기자가 묻자 아무도 그들이 대가를 치르길 원하지 않는다며 “남쪽의 안전지대는 진정 안전지대”라고 답했다. 이에 BBC 기자가 이스라엘이 가자지구 주민들에게 남부로 피란하라고 경고해놓고선 남부를 여전히 폭격하고 있다는 의혹이 있다고 하자 이마저 부인했다. 유엔은 가자 남부의 피란민이 100만명을 넘는다고 보고 있다.

헤르조그 대통령은 “국제법 규칙에 따라 사람들에게 안전지대로 이동하라고 요청하고 경고했으며 이동을 돕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병원 근처 폭격 여부에 대해서는 병원 자체를 겨냥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29일 적신월사 팔레스타인 지부는 이스라엘군이 가자지구 알쿠드스 병원 바로 옆을 공습했다며 의료진과 피란민, 환자들이 병원을 떠나게 하려는 목적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헤르조그 대통령은 미국이 거의 매일 군사작전에 주의를 기울이라고 경고하고 있어 이스라엘군이 조심하고 있다며 “숫자로 측정할 수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하마스에 대해서는 “충격적 잔학 행위를 저지른 끔찍한 적”이라며 하마스의 기반시설을 파괴해야 한다는 이스라엘 정부의 입장을 거듭 확인했다.

헤르조그 대통령은 가자지구에 더 많은 인도적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미국과 영국, 다른 서방 동맹국들과 매일 연락하고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200명 넘는 각국 인질을 구출하는 것이 이스라엘과 국제사회의 최우선 과제라면서도 카타르가 중재하는 협상에서 검토할 가치가 있는 제안은 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헤르조그 대통령은 인질 가족과의 만남이 “일생에 가장 어려웠던 만남”이었다며 “이스라엘 국민은 전례 없이 깊은 고통에 빠져 애도하고 있다. 여러 면에서 적어도 이 순간 우리는 (과거와) 다른 나라”라고 말했다. 이어 이스라엘 국민이 미래를 바라보는 방식에도 영향을 미쳤다며 전쟁이 끝난 뒤 이스라엘이 가자지구의 미래를 어떻게 볼지 알 수 없다고 덧붙였다.

그의 마지막 언급이 상당히 인상적이다. “당장은 우리가 어떻게 떨치고 나아갈지를 놓고 이스라엘에서 심리적, 감정적 논쟁이 강렬하게 있다. 10월 7일 자명종이 울려댄 것이다.…현실은 우리의 믿음을 산산조각냈다. 우리는 그런 잔학상을 목격한 뒤 자문하고 있다. ‘우리가 누군가를 믿을 수 있을까?’”
임병선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