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르포] 밀집 방지엔 사전 경고와 적극적 분산이 답…日 조용했던 핼러윈

[르포] 밀집 방지엔 사전 경고와 적극적 분산이 답…日 조용했던 핼러윈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3-11-01 15:04
업데이트 2023-11-01 15: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부야 구청장 “핼러윈 다음날인 오늘 조용한 아침 맞이했다”

이미지 확대
올해 조용했던 시부야 핼러윈
올해 조용했던 시부야 핼러윈 핼러윈 당일인 31일 일본 최대 번화가인 도쿄 시부야역 인근 거리에서 개조된 차량 위에 올라선 경찰(왼쪽)이 군중 분산을 유도하고 있다.
“멈춰 서지 말고 이동해주세요. 경찰 지시에 협조해주세요.”

핼러윈 당일이었던 지난달 31일 오후 7시 일본 최대 번화가이자 핼러윈 기간 가장 사람들이 즐겨 찾는 도쿄 시부야역 인근에서 경찰이 확성기를 통해 이같이 말하며 방문객들을 분산시키고 있었다. 경찰 지시에 협조해달라는 말은 일본어와 영어, 한국어, 중국어 등으로 차례차례 전파됐다.

핼러윈 당일만 되면 유난히 사람이 몰려 온갖 사건·사고가 나는 악명 높은 시부야역 거리였지만 올해는 유례없이 조용히 넘어갔다. 핼러윈 한 달 전부터 시부야구 구청장이 직접 나서 기자회견 등을 열며 핼러윈 기간 시부야를 방문하지 말아 달라고 요청한 데다 경찰 등이 적극적으로 군중 분산에 나선 덕분이었다.
이미지 확대
핼러윈 방문 자제 경고문
핼러윈 방문 자제 경고문 31일 일본 도쿄 시부야역 주변에 ‘시부야는 핼러윈 이벤트 장소가 아니다’라는 내용의 경고문이 설치돼 있다.
1일 시부야구에 따르면 핼러윈 축제가 절정에 달한 전날 오후 10시 시부야역 주변은 1만 6000여명이 모여 혼잡했지만 코로나19 확산 전(2019년)과 비교해보면 절반 수준에 그쳤다. 하세베 겐 구청장은 “과거에는 노상 음주로 인한 문제도 있었지만 올해는 조용한 아침을 맞이했다”고 말했다.

시부야구는 2019년 조례를 제정해 핼러윈 기간 일정 장소와 시간대에 따라 음주 행위를 금지하는 등 수년 전부터 핼러윈 기간 사건·사고를 막기 위해 준비해왔다. 나아가 지난해 한국 이태원 핼러윈 참사를 보고 다중 밀집 사고 대책까지 마련했다.

핼러윈 2주 전부터 거리 곳곳에는 “시부야는 핼러윈 이벤트 장소가 아니다”라는 경고문이 적혀 있는 플래카드가 설치되는 등 방문객들에게 경각심을 줬다. 또 이날 오후 3시 인터넷 등을 통해 시부야구 명의로 “핼러윈을 목적으로 시부야역 주변을 찾는 것은 삼가달라”는 메시지까지 발표할 정도였다.

핼러윈 당일에는 수백명의 경찰들이 거리 곳곳에 배치돼 군중 분산을 유도했다. 특히 지난해에 이어 DJ처럼 동선을 안내한다는 뜻에서 ‘DJ 폴리스’라고 불리는 경찰이 개조 차량 위에서 확성기를 통해 방문객이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했다. 한 외국인이 길을 가다 잠시 멈춰 사진을 찍자 경찰이 다가와 영어로 “도중에 멈춰 서면 안 되고 이동해야 한다”고 말하며 제지했다.

특히 스크램블 사거리 중앙에는 노란색 테이프를 든 경찰들이 보행자들에게 우측통행을 유도하며 사람들이 뒤엉키는 것을 막는 등 지난해보다 더 높은 수준으로 혼잡 사고 방지에 나선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마이니치신문은 “감염병법상 코로나19의 등급이 낮아진 첫해의 핼러윈이라 많은 인파가 예상됐지만 구청장이 나서 시부야를 찾지 말라고 호소하는 등 이례적인 대응이 방문 자제로 이어졌다”고 평가했다.
이미지 확대
군중 분산 유도하는 일본 경찰
군중 분산 유도하는 일본 경찰 핼러윈 당일인 31일 일본 시부야역 스크램블 사거리에서 경찰이 군중 분산을 유도하고 있다.
글·사진 도쿄 김진아 특파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