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350여명 한 달간 감금... 전기 고문도” 러軍 만행 또 드러나

“350여명 한 달간 감금... 전기 고문도” 러軍 만행 또 드러나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2-05-19 13:12
업데이트 2022-05-19 13: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휴먼라이츠워치 보고서 … 피해자 65명 조사

이미지 확대
불에 탄 시신까지… 부차 학살 희생자만 최소 410명
불에 탄 시신까지… 부차 학살 희생자만 최소 410명 5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 북서쪽 외곽 소도시 부차에서 우크라이나 당국 관계자들이 불에 탄 민간인 시신 6구를 수습하고 있다. 러시아군이 키이우 지역에서 철수한 뒤 부차에서는 민간인 최소 410명의 시신이 발견됐으며 이들 중 상당수에게서 총상과 고문, 성폭력 등의 흔적이 확인됐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이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회의에서 화상 연설을 통해“러시아군은 오직 재미를 위해 민간인들을 학살했다”고 규탄했다.
부차 AFP 연합뉴스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북동부를 점령했을 당시 민간인 350여명을 한 달 동안 지하실에 감금했다는 폭로를 담은 국제 인권단체 휴먼라이츠워치(HRW)의 보고서가 나왔다. 민간인들에게 우크라이나군에 대한 정보를 캐내기 위해 전기 고문을 가하는가 하면 실탄을 장전한 총으로 ‘모의 처형’을 일삼아 민간인들을 위협했다는 증언도 나왔다.

휴먼라이츠워치는 18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 러시아의 점령 기간 동안의 처형과 고문”이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통해 우크라이나 키이우와 체르니히우 지역의 17개 마을 및 소도시에서 즉결 처형 22건과 불법적인 살인 9건, 강제 실종 6건, 고문 7건을 조사했다고 밝혔다. 조사팀은 지난달 10일부터 한달동안 고문 생존자와 피해자들의 가족, 목격자 등 65명을 인터뷰하고 관련 사진과 영상 등 증거를 수집했다.

보고서는 민간인들이 학교 지하실과 공장, 보일러실 등에서 몇 일에서 몇 주 동안 감금돼 물과 음식이 거의 없는 환경에 노출됐다고 밝혔다. 체르니히우주의 작은 마을 야히드네에서는 어린이 및 영유아 70여명을 포함한 주민 350여명이 28일동안 학교 지하실에 감금됐다. 주민들은 공간이 부족해 눕지도 못했으며 양동이에 용변을 봐야 했다. 당시 지하실에 감금됐던 한 주민은 “일주일 후 사람들이 심하게 기침을 했고, 아이들은 고열과 경련 증상을 보였다”고 증언했다. 계속 앉아있었던 탓에 욕창이 생기기도 했으며, 노인 10명이 지하실 안에서 숨졌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총 7건의 고문 사례에는 민간인들에게 정보를 캐내려 전기 충격을 가하거나 ‘모의 처형’으로 위협한 사례도 포함됐다. 한 남성은 “러시아군이 내 머리에 (총알이) 장전된 총을 겨눴고 나는 세 발의 총성을 들었다”면서 “탄피가 떨어지는 소리도 들었다. 그게 나를 쏜 것이었다고 생각했다”고 증언했다.

인터뷰에 응한 사람들 중 자신을 우크라이나 국토방위대 소속이라고 밝힌 고문 피해자 2명을 제외하면 모두 비무장 민간인이었다고 휴먼라이츠워치는 설명했다.

기오르기 고기아 휴먼라이츠워치 유럽중앙아시아 담당 부국장은 “침공 초기 우크라이나 북동부 지역을 점령한 러시아군의 잔학행위는 혐오스럽고 불법적”이라면서 “신속하고 공정하게 조사해 기소해야 하는 명백한 전쟁 범죄”라고 비판했다.
김소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