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림성당 종탑 제주도 등록문화재 등록 예고

한림성당 종탑 제주도 등록문화재 등록 예고

강동삼 기자
강동삼 기자
입력 2022-05-04 10:38
업데이트 2022-05-04 10: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제주도 세계유산본부는 1955년 건립된 한림성당 종탑을 도 등록문화재로 등록예고했다. -제주도세계유산본부 제공
제주도 세계유산본부는 1955년 건립된 한림성당 종탑을 도 등록문화재로 등록예고했다.
-제주도세계유산본부 제공
옛 한림성당 종탑이 제주특별자치도 등록문화재로 등록된다.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변덕승)는 1955년 건립된 ‘옛 한림성당 종탑’을 도 등록문화재로 등록 예고하고 30일동안 의견 수렴을 거쳐 등록문화재로 지정한다고 4일 밝혔다.

등록문화재는 지정문화재가 아닌 문화재 중 건설·제작·형성된 후 50년 이상 지난 것으로 향토문화 보존상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것을 지정한다.

제주시 한림읍 대림리에 위치한 옛 한림성당은 제주 근현대사에 있어 제주도민의 경제적 자립 등 지역발전에 큰 역할을 한 임피제(맥그린치) 신부의 주도 아래 1955년 건립된 건축물이다. 지난 1999년 도로 확장공사로 본당이 철거돼 현재는 종탑만 보존돼 있다.

종탑은 연면적 30.15㎡, 지상 3층(높이 13.25m) 규모다.

세계유산본부는 ‘옛 한림성당 종탑’이 제주 현무암을 사용하는 등 당시 건축방식을 간직한 탑 외벽과 지붕틀, 종교적 의미를 지닌 종탑 특유의 조형적 형태가 고스란히 잘 남아 있어 그 가치가 높다고 보고 등록문화재 지정을 추진해 왔다.

이와 함께 조선시대 통신시설 중 하나인 ‘봉수’ 중 축조 당시의 원형이 잘 보존된 ‘만조봉수터’와 ‘고내봉수터’는 향토유형유산으로 지정됐다.
이미지 확대
만조봉수터 -제주도세계유산본부 제공
만조봉수터
-제주도세계유산본부 제공
‘만조봉수터’는 제주시 한림읍 상명리 느지리오름 해발고도 225m 정상부에 위치해 있다. 중심부에서 둑을 돌아가며 이중으로 쌓고, 그 사이에 도랑을 만들어 다시 한 단을 높게 둥근 봉우리 모양으로 흙을 쌓은 형태로 1653년(효종 4년) 이전에 축조된 것으로 확인됐다.
고내봉수터-제주도세계유산본부 제공
고내봉수터-제주도세계유산본부 제공
제주시 애월읍 고내리 고내봉 해발고도 175m 정상부에 위치한 ‘고내봉수터’는 중앙에 원형으로 흙을 쌓고, 그 주변에 도랑을 만든 형태로 1454년(단종 2년) 이전에 축조된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도는 현재까지 도 등록문화재 8건, 향토유형유산은 35건을 등록·지정해 관리하고 있다.

변덕승 제주도 세계유산본부장은 “앞으로도 보존 가치가 큰 제주 역사문화자원의 발굴·보존·관리를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제주 강동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