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K-컬처 확산, ‘국제협력’이 키워드”

한국문화관광연구원 “K-컬처 확산, ‘국제협력’이 키워드”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23-12-01 15:47
업데이트 2023-12-01 15: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김세원 한국문화관광연구원장이 1일 서울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63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개원 21주년 기념세미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제공
김세원 한국문화관광연구원장이 1일 서울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63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개원 21주년 기념세미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제공
“문화교류 분야에서 유네스코 국제기구와의 협력을 더 강화해야 한다” “관광 분야도 국제관광기구와의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 콘텐츠 분야는 신흥국의 콘텐츠산업 진흥에 관심을 가지고 정책적 노력을 기울이는 일이 필요하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1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63컨벤션센터에서 연 개원 21주년 기념 세미나에서는 ‘국제 협력’이 키워드로 제시됐다. ‘K-컬처 확산의 시작과 끝’을 주제로 한 이번 세미나는 그동안 한국 문화와 콘텐츠 확산 성과를 돌아보고 향후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열렸다.

‘문화·관광·콘텐츠 분야 국제협력의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한 1부에서는 ‘문화 분야 국제교류협력의 성과와 과제’에 대해 김면 문화정책연구실장이 발표했다. 이어 최경은 관광정책연구실장이 ‘관광 분야 국제협력의 현재와 미래’, 이용관 콘텐츠연구본부 한류경제연구팀장이 ‘콘텐츠 분야 정책연구 국제협력의 미래’를 각각 주제 발표했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권나영 체코관광청 한국지사 실장, 김미경 영국관광청 한국사무소장, 남상현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운영관리부장, 이선경 유네스코한국위원회 국제협력사업실장이 한류 열풍에 대한 현지 시선을 전했다.

김세원 한국문화관광연구원장은 “연구원이 지난 21년간 축적해 온 연구성과를 토대로 K-컬처의 성장을 견인하는 핵심 역할을 해왔다고 자부한다”면서 “앞으로도 세계와 미래를 선도하는 K-문화·관광·콘텐츠 정책 연구 플랫폼으로서 역할을 강화하고, 한국의 위상을 공고히 하기 위해 힘쓰겠다”고 전했다.

연구원은 지난 2002년 통합 개원 이후부터 2700여건의 문화·관광·콘텐츠 연구보고서를 발간했다. 이밖에 문화예술지식정보시스템(ACKIS), 관광지식정보시스템(TourGo), 통계포털시스템(문화셈터) 등 연구·통계 자료를 생산하고 있다.
김기중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