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 기업의 만남

예술과 기업의 만남

입력 2015-02-02 17:50
수정 2015-02-02 1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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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이 ‘제품’으로… ‘콜라보 다모여’展

기업과 예술의 협업(아트 컬래버레이션)으로 탄생한 제품과 오리지널 작품을 한 자리에 모은 ‘콜라보 다모여’전이 서울 서초구 헌릉로 코트라(KOTRA) 본사 오픈갤러리에서 열리고 있다. 미술 작가, 디자이너 등 11명의 원작과 이들이 국내 기업과 시도한 협업 결과물을 함께 소개해 기업들에 예술 분야의 협력 가능성을 제시하기 위해 기획된 전시다. 협업으로 탄생한 13종의 제품과 원작 20여점을 함께 보여줌으로써 예술작품이 어떻게 제품으로 나타나는지를 비교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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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도자기는 눈이 유달리 큰 ‘아이돌’(Eyedoll)로 주목받는 팝아티스트 마리킴과 ‘해피하트’를 그리는 찰스장과 협업해 도자기 제품을 만들었고 미디어 작가 이이남은 한국적 아름다움을 재해석해 설화수가 추구하는 아름다움의 철학을 표현했다. ‘철’을 소재로 다루는 작가 김병진은 조니워커하우스와 함께 위스키 조니워커의 메탈박스를 만들고, 보네이도 코리아와의 협업으로 말끔하게 단장한 환풍기를 디자인했다. 팝아티스트 275c와 여성용 핸드백 브랜드 르 벡소가 만나 독창적인 디자인의 핸드백이 탄생했다. 이 밖에 강준영, 아트놈, 이상봉, 하태임 등의 작가와 지포라이터 뮤지엄, 화장품 회사 클리오, 주류회사 페르노리카 코리아, 행남자기, LG전자 등 기업들이 협업한 제품이 작가의 원작과 함께 전시된다. 예술가와 기업이 협업한 제품은 가방, 공기순환기, 화장품, 주류 케이스, 라이터, 가구, 도자기, 가전제품 등으로 다양하다.

협업을 통해 기업은 작가의 상상력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품에 응용해 차별화된 이미지를 구축하고 소비자에게 시각적 즐거움을 함께 전달할 수 있으며, 작가는 자신의 작품을 많은 사람에게 알리고 작품에 대한 친근감을 심어 줄 수 있다고 코트라는 전했다. (02)3460-7873. 전시는 3월 13일까지.

함혜리 선임기자 lotus@seoul.co.kr

2015-02-03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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