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속보] 조계종 총무원장 “자승스님 유언 여러장 추가로 발견”

[속보] 조계종 총무원장 “자승스님 유언 여러장 추가로 발견”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3-12-01 10:30
업데이트 2023-12-01 10: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자승스님 분향소 마련된 조계사
자승스님 분향소 마련된 조계사 30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 대웅전에 전날 경기 안성시 죽산면 칠장사에서 화재로 입적한 자승스님의 분향소가 마련되어 있다. 2023.11.30
연합뉴스
지난달 29일 화재로 입적한 자승 전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의 유서가 추가로 발견됐다고 조계종이 전했다.

1일 조계종 총무원장인 진우스님은 자승스님의 유언서 여러 장을 자승스님의 거처에서 전날 발견했다고 밝혔다.

앞서 자승스님의 차량에서 2장 분량의 메모가 발견된 바 있다.

해당 메모에는 칠장사 주지스님에게 “이곳에서 세연을 끝내게 되어 민폐가 많았소”라며 “이 건물은 상좌들이 복원할 것이고, 미안하고 고맙소. 부처님법 전합시다”라고 전하는 내용이 담겼다.

또 경찰에 “검시할 필요 없습니다. 제가 스스로 인연을 달리할 뿐인데, CCTV에 다 녹화되어 있으니 번거롭게 하지 마시길 부탁합니다”라고 전하기도 했다.

경찰은 현재 이 메모들의 필적을 감정하고 있다.

조계종은 자승스님이 생전 “생사가 없다 하나 생사 없는 곳이 없구나. 더 이상 구할 것이 없으니 인연 또한 사라지는구나”라는 열반송(스님이 입적에 앞서 수행을 통해 얻은 깨달음을 후인들에게 전하기 위해 남기는 말이나 글)을 남겼다고 전했다.
이미지 확대
자승 스님이 남긴 유서 형식 메모로 추정.[https://zhdskanf.tistory.com/36에서 인용]
자승 스님이 남긴 유서 형식 메모로 추정.[https://zhdskanf.tistory.com/36에서 인용]
이미지 확대
자승스님의 열반송
자승스님의 열반송 지난 29일 경기도 안성시 칠장사 화재 현장에서 입적한 전직 총무원장 자승스님의 열반송(스님이 입적에 앞서 수행을 통해 얻은 깨달음을 후인들에게 전하기 위해 남기는 말이나 글). 2023.11.30
대한불교조계종 제공
신진호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