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통령 침실도 공개… 속도 내는 청와대 개방

대통령 침실도 공개… 속도 내는 청와대 개방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2-05-25 14:14
업데이트 2022-05-26 02: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청와대 관저 침실. 문화재청 제공
청와대 관저 침실. 문화재청 제공
개방 작업에 속도를 내는 청와대가 26일부터 본관과 관저 내부까지 공개한다. 지난 23일 춘추관과 영빈관에 이어 추가로 내부를 공개하면서 관람객들은 청와대 시설을 거의 대부분 볼 수 있게 됐다.

문화재청 청와대국민개방추진단이 25일 사전 공개한 본관은 대통령 집무와 외빈 접견 등에 사용된 청와대의 중심 공간으로 1991년 9월 4일 준공됐다. 원래 일제강점기인 1939년 건립된 조선총독관저가 본관 구실을 했으나, 역사를 바로잡는 의미로 1991년 지붕에 푸른 기와가 있는 현재 본관이 지어졌다. 지붕의 청기와는 약 15만장으로 100년 이상 견딜 수 있는 강도를 지닌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에 공개된 본관 구역은 1층의 무궁화실과 인왕실, 동쪽 별채인 충무실과 2층 대통령 집무실과 외빈 접견실이다. 무궁화실은 영부인이 외빈 접견과 집무실로 사용한 곳이며 인왕실은 간담회나 오찬·만찬이 열리는 장소로 활용됐다. 충무실은 대규모 인원의 임명장을 수여하는 장소 등으로 쓰인 공간이다. 2층의 중앙계단 앞면에는 본관 건립 때 그려진 김식의 ‘금수강산도’를 볼 수 있다.
본관 내부 전경. 문화재청 제공
본관 내부 전경. 문화재청 제공
대통령과 가족이 생활하던 사적 공간인 관저도 관람객들의 눈길을 끈다. 지난 10일 관저 뜰을 개방해 인수문 안쪽까지 관람할 수 있었지만 내부는 볼 수 없었다. 이번에는 관저 뜰에서 거실과 침실, 드레스룸, 메이크업실 등을 들여다볼 수 있도록 관저 창문을 전면 개방한다.

이번 공개로 청와대에 대한 관심이 더 뜨거워질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23일 하루에만 영빈관은 7561명, 춘추관은 6871명이 방문했을 정도로 많은 관람객이 관심을 보였다. 24일 0시 기준 청와대 관람 누적신청자가 543만명일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추진단 관계자는 “청와대가 비워진 지 얼마 안 돼서 준비가 되는 대로 순차적으로 공개하고 있다”면서 “그동안 실내는 개방된 적이 거의 없어 대통령이 어떻게 생활했는지 국민들이 공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류재민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