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辛’ 한식 전파 첨병에
농심은 2015년 매출 4조원 가운데 1조원을 해외사업에서 창출한다는 목표 아래 해외 판매 전략에 더욱 고삐를 죄고 있다. 이에 따라 동북아(중국), 미주(미국), 동남아(베트남), 유럽(러시아) 등 글로벌 4개 권역별 생산 판매체계를 구축하고 해외 생산거점을 4개에서 9개로 확대하는 방향으로 해외사업 강화를 위한 전략적 투자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중국 선양의 한 대형마트 진열장을 가득 채우고 있는 농심 신라면. 전세계 80개국에 수출되며 한국의 맛을 알리고 있다.
농심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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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심은 올해 전체 매출 2조 2001억원 중 4억 4000만 달러를 해외에서 올릴 계획을 세웠다. 이는 지난해 해외사업 판매 실적보다 25% 증가한 수치이다.
농심의 야심찬 계획의 밑바탕에는 두말이 필요없는 히트상품 신라면이 자리잡고 있다. 1986년 출시 이후 25년간 누적 판매 개수가 약 200억 봉지에 이른다. 국내에서만 한해 평균 약 8억 봉지가 팔리고 있으며, 이 면발을 이으면 지구 둘레(4만 75㎞)를 998바퀴 돌 수 있을 정도로 어마어마한 양이다.
‘신라면’의 브랜드 파워는 해외에서도 막강하다. 2004년 일본 공중파방송인 도쿄TV에 세계적인 명품브랜드로 선정됐으며, 2007년에는 일본능률협회컨설팅 선정 글로벌 브랜드 1위에 선정되기도 했다. 전 세계 80여개 국가에 수출돼 한국의 맛을 알리며 1억 5000만 달러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농심은 올해 특히 ‘신(辛) 브랜드의 글로벌화’를 적극 추진한다. 최근 출시된 프리미엄 제품인 신라면 블랙과 더불어 둥지냉면, 뚝배기 등으로 한국의 우수한 식문화를 알리고 이를 통해 국내 정상의 식품기업을 넘어 ‘글로벌 No.1 농심’으로 성장하겠다는 포부다.
박상숙기자 alex@seoul.co.kr
2011-07-15 51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