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민정 “이재명 체포동의안 100% 부결? 단언 어려워”

고민정 “이재명 체포동의안 100% 부결? 단언 어려워”

이보희 기자
입력 2023-02-01 10:06
업데이트 2023-02-01 10: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李대표 체제 총선에 도움될 것인가…가결될 경우 민주당 심판 못 피할 것”

이미지 확대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언론자유특별위원회 긴급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2.11.21 뉴시스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언론자유특별위원회 긴급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2.11.21 뉴시스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이재명 당 대표에 대한 검찰의 체포동의안이 국회에 제출될 경우 “100% 부결 또는 가결될 것이라고 단언하기 어렵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1일 고 최고위원은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이재명 대표에 대해서 민주당 의원들이 어떤 판단을 내릴까는 진짜 예단하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앞서 국민의힘의 하태경 의원은 전날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이번에 만약에 이재명 대표에 대한 체포구속동의안이 국회로 넘어오면 가결될 가능성이 높다. 이재명 대표 체제를 불안해하는 민주당 의원이 많기 때문이다. 무기명 투표이니까 어찌 될지 모른다”고 예측한 바 있다.

고 최고위원은 “이재명 체제로 가는 것이 총선에 도움이 될 것인가. 아니면 만약 이 의원을 체포가 될 수 있게끔 우리가 돕는 것이지 않나”라며 “만약 가결될 경우엔 민주당에 대한 심판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이재명 체제가 무너지면 누가 대표가 될 것인가는 안갯속에 있다”며 “그런 상황 속에서 다시 당을 안갯속으로 밀어 넣는 게 우리 당으로선 좋은 것인가 계산을 굉장히 많이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지금 당 대표가 쓰러지게 되면 민주당의 후폭풍은 감당할 수 없을 정도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어떻게든 같이 갈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된다”면서도 “다만 현재의 상황이 어떤지는 명확하게 파악을 해야 전략을 짤 수도 있고 또 방안을 모색할 수도 있다. 지금 상황을 우리가 그냥 편하게, 당연하게 이렇게 볼 일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전당대회 불출마 유승민, 신당 창당할 것…시기 문제”
이날 고 최고위원은 유승민 전 의원이 국민의힘 전당대회에 불출마하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서는 유 전 의원이 신당 창당을 염두에 둔 것이라고 분석했다.

고 최고위원은 “유승민 전 의원의 세력만으로는 사실은 어려우나 기존 보수세력과 합쳐지게 된다면 그건 무시하지 못하는 세력이다. 그래서 저는 시기의 문제라고 본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도 그쪽으로 합류할 것”이라며 “반윤연대가 만들어질 것이 뻔하다”고 내다봤다.

또한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향후 거취와 관련해서는 “정치권으로 넘어오려고 하는 것 같다. 그냥 ‘답정너’처럼 예정된 수순을 밟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고 최고위원은 “지금도 말로는 장관은 중립을 지켜야 된다고 처음에는 얘기했지만 지금 하는 행태를 보면 이재명이라는 사람을 어쨌든 범죄가 있는 사람으로 단정 짓는 말들을 계속하고 있다”며 “굉장히 적절치 않다”고 지적했다.
이보희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